▲ 현대자동차의 자율주행 수소 전기차가 톨게이트를 빠져나가고 있다. ⓒ 세이프타임즈 DB
▲ 현대자동차의 자율주행 수소 전기차가 톨게이트를 빠져나가고 있다. ⓒ 세이프타임즈 DB

산업통상자원부는 오는 11월까지 '수소 전주기 안전관리 종합계획'을 수립한다.

8일 산업부에 따르면 수소경제 활성화로 수소 생산·저장·유통·활용 등 전주기에 걸쳐 다양한 수소 신기술을 개발하고 있지만, 신기술에 대한 안전관리 방안은 미흡한 상황이다.

산업부는 지난해 11월 '수소경제이행 기본계획'을 통해 다양한 수소 사용을 위한 전 주기 안전기준을 마련하고, 수소안전관리 법령의 일원화 등 규제 합리화를 추진하기로 했다.

산업부는 '수소 전주기 안전관리 종합계획' 수립을 위해 산·학·연 전문가가 참여하는 '수소 안전관리 정책위원회'를 구성해 수소 신기술 개발과 도입에 따라 필요한 안전기준을 발굴한다.

일반 국민, 기업, 지자체, 유관기관 등의 현장 의견도 반영해 실제 현장과 맞지 않아 개선이 필요한 규제도 발굴할 예정이다.

양병내 산업부 수소경제정책관은 "수소안전관리정책위원회에서 제·개정이 필요한 안전기준과 현실과 맞지 않는 낡은 규제를 발굴해 안전에 기반한 수소 산업 발전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해달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누구나 안심하고 살 수 있는 세상을 만드는 언론 세이프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