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기아, 현대, 토요타, 벤츠, 스텔란티스, 포르쉐가 리콜에 들어간다. ⓒ 이찬우 기자
▲ 기아, 현대, 토요타, 벤츠, 스텔란티스, 포르쉐가 리콜에 들어간다. ⓒ 이찬우 기자

국토교통부는 기아, 현대자동차, 한국토요타자동차, 메르세데스벤츠코리아, 스텔란티스코리아, 포르쉐코리아 등이 제작하거나 수입·판매한 13개 차종 3만4639대에서 제작결함이 발견돼 자발적으로 리콜한다고 22일 밝혔다.

기아가 카렌스 1만8944대는 LPG 연료펌프 내부의 연료를 공급과 차단하는 밸브 제조 불량으로 주행 중 연료 공급이 차단되고 이로 인해 시동이 꺼질 가능성이 확인됐다. 

현대차가 쏘나타 하이브리드 1만4616대는 엔진 내부의 일부 부품 마모 등 손상으로 인해 간헐적으로 주행 중 시동이 꺼지거나 화재가 발생할 가능성이 제기됐다.

한국토요타자동차 토요타 캠리 814대는 브레이크 진공펌프 내 부품 불량에 의한 파손으로 브레이크 페달이 무거워지고 제동거리가 길어질 가능성이 확인돼 자발적 리콜에 들어간다.

메르세데스벤츠코리아 S450 4MATIC 등 8개 차종 233대는 멀티미디어 시스템의 소프트웨어 오류로 주행 시 디엠비 등이 자동으로 꺼지지 않아 운전자의 안전에 지장을 줄 가능성이 나타났다.

스텔란티스코리아 짚 랭글러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22대는 계기판 소프트웨어 오류로 일정 거리에 도달한 후 주행거리가 표시되지 않는 안전기준 부적합 사항이 확인돼 수입사에서 자발적으로 시정조치를 진행한다.

포르쉐코리아 파나메라 10대는 휠 내측에 제작자명, 휠 제원, 제조일 등의 정보를 표기하지 않은 안전기준 부적합 사항이 확인됐다. 

국토부 관계자는 "결함시정과 관련해 각 제작사는 자동차 소유자에게 우편이나 휴대전화 문자로 시정방법 등을 알리게 된다"며 "결함시정 전에 자동차 소유자가 결함내용을 자비로 수리한 경우 제작사에 수리한 비용에 대한 보상을 신청할 수 있다"고 말했다.

▶클릭하면 세이프타임즈 후원 안내를 받을 수 있습니다

저작권자 © 누구나 안심하고 살 수 있는 세상을 만드는 언론 세이프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