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지난달 3일 프랑스 지방경찰들이 보르도에서 열린 시위에 참여했다. ⓒ AFP 통신
▲ 지난달 3일 프랑스 지방경찰들이 보르도에서 열린 시위에 참여했다. ⓒ AFP 통신

"우리의 근무 여건은 25년째 그대로다."

프랑스 파리에서 100명 이상의 지방경찰관이 수당·퇴직금 인상 등을 요구하며 시위를 벌였다고 르피가로가 5일(현지시각) 보도했다.

시위는 프랑스 최대 노조인 일반노동총연맹(CGT), 민주노동총연맹(CFDT) 등의 요구에 지방경찰들이 응하며 이뤄졌다.

이날 오전 파리 몽파르나스 타워 앞에 모인 경찰들은 "시 경찰의 은퇴 후 삶은 점점 어려워지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폴리스 디스카운트'라는 단어까지 꺼내며 경제적 어려움을 토로했다.

이날 오후 1시부터 시위행렬은 프랑스 시장 협회 앞으로 향했다. 내무부 장관의 통제를 받으며 국가 공무원으로 인정받는 일반 경찰과는 달리 지방경찰은 각 지방자치단체 시장의 권한 아래 각각 다른 보수와 처우를 받는다.

이들에 따르면 경찰 직업은 점점 더 위험해지고 있으며 치안을 책임지는 주축이면서도 정당한 인정을 받지 못하고 있다.

자키 마에(Jacky Mahé) 경찰노조 부국장은 "25년 전 슈벤느멍(Chevènement)법 이후 경찰관에 대한 사회복지는 전혀 나아지지 않았다"며 "30~40년 동안 공직 생활을 보낸 이들에게 1200유로(173만8332원)를 쥐여주고 떠나라는 것은 수고를 인정하지 않는 것"이라고 말했다.

경찰노조는 업무에 대한 월별 특별직무수당과 위험보너스의 의무화를 요구하고 있다. 프랑스에선 전문 소방관들이 기본급의 25%까지 화재 보너스를 받는다. 경찰들도 같은 수준의 수당을 바라는 것으로 알려졌다.

오는 7월 파리 올림픽을 앞두고 업무량이 늘어날 것으로 예상되며 경찰들의 요구 사항은 더욱 힘을 얻을 전망이다.

티에리 콜로마(Thierry Colomar) 프랑스 지방경찰 전국연맹 회장은 "특별직무수당이 기본급의 30%까지 책정됐지만 여전히 의무화되지 않았다"며 "수당을 받기 위해 시장의 재량에 의존해야 하는 걸 의미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누구나 안심하고 살 수 있는 세상을 만드는 언론 세이프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