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시공능력 1위부터 50위권 사이의 종합건설사들에 대한 부도 위기 발생가능성이 제기됐다. ⓒ 세이프타임즈
▲ 시공능력 1위부터 50위권 사이의 종합건설사들에 대한 부도 위기 발생가능성이 제기됐다. ⓒ 세이프타임즈

시공능력 1위부터 50위권 사이의 건설사도 부도 위기 발생 가능성이 있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25일 국회 정무위원회 양정숙 의원(개혁신당·비례)이 금융감독원으로부터 받은 자료에 따르면 지난해 시공능력 1위에서 50위까지의 건설사 가운데 부채비율이 200%가 넘는 건설사는 14곳, 유동부채 비율이 70%를 넘는 건설사는 28곳이다.

지난해 9월 말 기준 시공 능력 50위 내의 종합건설사 가운데 유동부채비율이 90% 이상인 곳도 5곳이나 됐다.

유동부채는 기준일 기준 1년 이내 만기가 도래한다. 자기자본에 대한 유동부채비율이 100% 이상인 회사는 부채를 제대로 상환하지 못할 가능성이 큰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 비율이 100% 가까이 되는 건설사들의 재무 상태가 걱정스럽다는 지적이 나오는 이유다.

양 의원은 "기업 워크아웃을 진행한 태영건설 부채비율이 257.9%, 유동부채 비율은 68.7%였다"며 "종합건설 시공 능력이 최상위 순위권인 건설사들도 부도 위기에서 자유롭지 않다"고 비판했다.

양 의원은 부채비율이 400% 이상인 건설사도 2곳이나 된다며 건설사의 재무 관리 상태를 우려했다.

앞서 부동산 프로젝트파이낸싱(PF) 부실 대출, 미분양 증가, 자잿값 급등으로 인해 빠르면 오는 4월을 기점으로 건설사 대규모 부도 사태가 발생할 수 있다는 불안감이 시장에 퍼졌다.

한국건설산업연구원에 따르면 부동산 PF 대출은 지난해 9월 말 기준 134조3000억원에 달한다. 이 외에도 새마을금고 등에서 취급된 PF 대출잔액, 유동화된 금액 등을 산정하면 실제 대출 규모는 202조6000억원에 이를 수 있다는 분석이다.

양정숙 의원은 "시중에 돌고 있는 건설사들의 부도 위기설은 과장된 것이 아니다"며 "건설사들은 재무 상태 건전성 확보를 위한 자구책을 마련하고 당국은 공적자금을 투입하지 않는 방법으로 지원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누구나 안심하고 살 수 있는 세상을 만드는 언론 세이프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