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국토지주택공사(LH)가 지진, 화재, 폭발, 폭염 등 8대 재난재해 유형별 취약성을 정밀하게 진단할 수 있는 쇠퇴지역 재난대응형 통합플랫폼을 개발했다. ⓒ LH
▲ 한국토지주택공사(LH)가 지진, 화재, 폭발, 폭염 등 8대 재난재해 유형별 취약성을 정밀하게 진단할 수 있는 쇠퇴지역 재난대응형 통합플랫폼을 개발했다. ⓒ LH

한국토지주택공사(LH)가 지진, 화재, 폭발, 폭염 등 8대 재난재해 유형별 취약성을 정밀하게 진단할 수 있는 쇠퇴지역 재난대응형 통합플랫폼을 개발했다.

28일 LH에 따르면 이 플랫폼은 국토교통부와 국토교통과학기술진흥원의 국책연구과제인 '쇠퇴지역의 도시공간 위험성 분석과 도시회복력 향상 기술개발'을 통해 구축됐다.

기후변화로 자연재해 발생빈도와 강도가 증가하는 상황에서 선제적인 재난재해 대응이 필요하고 낮은 도시회복력으로 많은 피해가 예상되는 쇠퇴지역의 도시문제에 대한 종합적인 접근과 관리체계 구축을 위한 국가연구개발사업의 일환이다.

쇠퇴지역 재난대응형 통합플랫폼은 재난재해 취약성을 분석하는 재난재해 진단시스템, 취약한 재난재해 유형에 대한 솔루션을 제공하는 계획수립 지원시스템으로 구성된다.

재난재해 진단시스템은 전 국토를 대상으로 재난재해 위험정도를 1~5등급으로 나눠 전국, 시·군·구, 읍·면·동 단위로 상대 비교분석이 가능하다.

LH는 쇠퇴지역 재난대응형 통합플랫폼이 재난 대응에 취약한 지역들이 대응·복구 중심의 관리체계에서 더 나아가 선제적으로 재난재해를 예측하고 피해 발생을 최소화하는 데 많은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김홍배 LH토지주택연구원장은 "연구 성과가 도시 내 쇠퇴지역에서 전 국토로, 공공에서 민간으로 확대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며 "지역별·도시별 재난재해 대응을 위한 성공적인 협업모델을 만드는데 최선을 다 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누구나 안심하고 살 수 있는 세상을 만드는 언론 세이프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