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국도로공사가 국정감사에서 전관 카르텔 등의 경영 문제 지적을 받았다. ⓒ 한국도로공사
▲ 한국도로공사가 국정감사에서 전관 카르텔 등의 경영 문제 지적을 받았다. ⓒ 한국도로공사

국토교통부 산하 한국도로공사가 국정감사에서 방만 경영 문제로 질타를 받고 있다.

20일 국토교통위원회 조오섭 의원(더불어민주당·광주북구)이 도로공사로부터 받은 자료에 따르면 지난 8월 기준 휴게소 매출 상위 10개 음식의 평균 판매가격은 6304원이다.

지난해 기준으로 휴게소 전체 음식 가격이 11.2%나 오른 셈이다.

가래떡과 소시지를 꼬치에 끼운 '소떡소떡'의 가격 인상률이 가장 높았다. 휴게소 평균가격이 3550원에서 4208원으로 올라 18.5% 상승했다.

이어 가격 인상률은 △핫도그 16.8%(3804원→4443원) △돈가스 14.9%(8984원→1만319원) △우동 11.4%(5884원→6553원) △호두과자 11.1%(4391원→4877원) 순으로 나타났다.

고속도로 휴게소 역시 한국도로공사가 관리한다. 민간 위탁 운영사를 선정하고 수익의 일부를 도로공사가 가져가는 방식이다.

일각에선 도로공사의 전관예우로 인해 휴게소 음식값이 비싸지고 있다는 비판도 나오고 있다.

매출이 높은 휴게소 일부는 도로공사 퇴직자 모임 '도성회'가 운영권을 갖고 있다. 도로공사는 도성회에 30년 넘게 상위 매출 휴게소 일부의 독점 운영권을 부여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지난 12일 국토교통위원회 국감에서도 휴게소 음식값 상승이 도마 위에 올랐다. 국감에 참여한 의원들은 도로공사의 전관 예우와 구조적 문제를 지적했다.

앞서 원희룡 국토교통부 장관은 고속도로 휴게소 음식값을 10% 내리는 방안을 언급했지만 당시 도로공사는 이익 악화 등을 이유로 반대했다.

국감에선 도로공사가 임직원 성과급 때문에 음식값 인하를 반대한 것이 아니냐는 의견도 나왔다.

도로공사 출신 직원들 가운데 지난 2016년부터 5년동안 3급이상 퇴직자 122명이 도로공사와 계약을 맺었던 기업에 재취업했다는 사실도 논란의 대상이 됐다.

도로공사 전체 퇴직자 223명 가운데 54.7%가량이 계약업체 재취업을 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한국토지주택공사(LH)의 계약업체 재취업자 50.3%를 초과한 수치다.

도로공사가 전관이 재취업한 업체와 9139억원 규모로 모두 558건의 수의계약을 맺은 사실도 감사에서 지적됐다.

도로공사 퇴직자들이 결성한 '길사랑장학사업단'에 대해서도 질타가 이어졌다.

길사랑장학사업단은 고속도로 교통사고 유자녀 지원을 목적으로 고속도로장학재단이 65%, 도로공사 노조가 35%를 출자해 설립됐다.

하지만 길사랑장학사업단은 실제로 편의점 운영 등으로 수익 사업을 하며 본래 설립 취지인 장학이나 기부 활동은 미흡한 것으로 나타났다.

서범수 국민의힘 의원은 "도로공사는 대한민국 공공기관 가운데 전관 카르텔의 정점에 있다"며 "도로공사의 개선이 요구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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