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국전력이 정부 지침을 위반해 자체 유급휴일을 운영하고 있다. ⓒ 한전 인스타그램
▲ 한국전력이 정부 지침을 위반해 자체 유급휴일을 운영하고 있다. ⓒ 한전 인스타그램

적자를 거듭해 총부채 200조원을 넘긴 한국전력이 직원들에게 과도한 유급 휴일을 제공해 논란이 되고 있다.

▲ 구자근 국민의힘 의원
▲ 구자근 국민의힘 의원

6일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구자근 의원(국민의힘·경북구미)에 따르면 한전은 공공 기관 관련 지침에 반해 창립 기념일과 노동조합 창립 기념일을 유급 휴일로 지정하고 1년에 115억원의 인건비를 추가 지출했다.

앞서 기획재정부 공공기관운영위원회는 해당 문제를 지적하고 한전에 개선을 권고했지만 회사는 노조와 합의를 보지 못해 휴일을 여전히 운영하고 있다고 밝혔다.

2018년 수립된 '공공 기관 혁신에 관한 지침'에 따르면 공공 기관은 '국가공무원 복무 규정'에 근거해 법정 공휴일을 제외한 별도의 유급 휴일을 지정할 수 없다.

한국수력원자력을 포함한 한전 자회사들도 법정 공휴일 외에 별도로 운영되는 유급 휴일은 없다. 국회 관계자는 "한전 직원이 2만3563명인 것을 고려하면 유급 휴일에 지급된 인건비는 115억원에 달한다"고 말했다.

한전은 직원들의 독감 예방접종비도 5억원가량의 자체 예산을 들여 지원한 것으로 나타났다. 정부 지침 상 의료비 지원은 복지비에 포함해 운영해야 하지만 한전은 해당 비용도 별도로 지급했다는 것이다.

전기 요금 인상률은 연간 40%에 이르는 가운데 한전의 예산 운영에 대한 비판의 목소리가 나오는 이유다.

구자근 의원은 "정부 지침을 위반한 유급 휴일과 과다한 의료비 지원은 국민 정서에 맞지 않는다"며 "제도 개선이 시급하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누구나 안심하고 살 수 있는 세상을 만드는 언론 세이프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