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교육부가 '공교육 재고 방안'을 발표하며 논란이 된 수능 킬러문항 등과 관련해 학원 과대·과장 광고 등에 대한 집중 신고 기간을 운영한다. ⓒ 연합뉴스
▲ 교육부가 '공교육 재고 방안'을 발표하며 논란이 된 수능 킬러문항 등과 관련해 학원 과대·과장 광고 등에 대한 집중 신고 기간을 운영한다. ⓒ 연합뉴스

며칠 전 수능 '킬러문제'에 대한 정부의 지침은 수능이 150여일 정도 남은 아이들과 학부모들에게 정서적 충격을 안겨줬다. 수능을 치르기 위해서 아이들은 10년 넘게 교육제도 안에서 고군분투해야 한다.

이렇게 수능이라는 제도는 한국에 살고 있는 청소년들에겐 꼭 넘어야 하는 산과도 같다. 그만큼 수험생과 학부모들은 수능에 예민할 수밖에 없다. 수능문제들은 나날이 어려워지고 그 안에서 변별력을 높이기 위해 킬러문제라는 최고의 난이도의 문제를 만들어 상위권의 우위를 가려가는 것이 우리 수능의 현실이다.

몇 해 전 각국의 중산층을 비교하는 기사를 본적이 있다. 미국, 영국, 프랑스, 우리나라를 예로 들었는데 프랑스 중산층의 정의가 인상적이었다. 외국어를 하나 할 수 있고, 직접 즐기는 스포츠가 있고, 다룰 줄 아는 악기가 있으며, 남들과 다른 맛을 낼 수 있는 요리를 만들 수 있고, 약자를 도우며 봉사활동을 꾸준히 하는 사람들로 중산층을 정의하고 있었다.

그런데 우리나라 중산층의 정의는 부채 없는 아파트 30평 이상 소유, 월급여 500만원이상, 자동차는 2000CC급 중형차 소유, 예금액 잔고 1억원 이상 보유, 해외여행 1년에 한차례 이상 다닐 수 있는 사람이라고 정의하고 있었다.

▲ 서울 강남구 대치동 학원가에서 한 학생이 걸어가면서 책을 보고 있다. ⓒ 연합뉴스
▲ 서울 강남구 대치동 학원가에서 한 학생이 걸어가면서 책을 보고 있다. ⓒ 연합뉴스

이는 우리가 문화의식을 삶의 가치에 대한 주안점으로 보는 것이 아니라 경제의식을 삶의 가치로 보고 있다는 것을 반영한 결과라고 볼 수 있겠다. 물론 이는 각국의 여러 가지 문화적 특수성을 반영하므로 옳다 그르다 할 수 없겠지만 이러한 경제의식이 우리의 문화의식으로 존재하고 있다면 경쟁적으로 치닫고 있는 우리의 수능문화는 근절되지 않을 것이다.

지금 공교육의 현실은 국·영·수·과·사로 집중된 수업들을 주안점으로 두고 있으며 삶과 사유에 대한 내재적 교육, 내가 무엇을 할 때 행복한가를 생각하게 하는 인격적 교육들의 근간이 되는 예술교육들은 주요 과목에 밀려 있는 것이 현실이다.

이런 상황을 반영하듯 우리나라 청소년 자살률이 점점 증가하고 청소년 사망원인 1위가 자살이라는 점은 너무나 가슴 아픈 일이 아닐 수 없다. 이러한 자살원인 중 하나가 학업스트레스라는 것 또한 맘 아픈 현실이다. 한나라의 기둥이 되고 다음 세대의 주인이 되어 줄 젊은 세대들의 마음이 과도한 경쟁 속에서 병들고 있다는 것을 기성세대들이 알아주길 바란다.

교육은 백년지대계라고 하지 않던가. 교육은 백년 후까지의 큰 계획을 잡아서 긴 호흡으로 준비해야 할 문제인 것이라는 것이다. 물론 교육과 입시 문제는 난제 중에 난제. 이러한 어려운 문제를 풀기는 쉽지 않을 것이다. 거기에 어느 쪽이든 정치적 이익에 따라 접근하다 보니 문제를 더욱 키우고 있는 것은 아닌지 모르겠다.

▲ 서울 강남구 대치동의 한 학원 앞에 수업 내용과 관련된 광고문구가 적혀 있다. 이주호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은 "학원에 가서 문제풀이 기술을 익혀야만 하는 소위 '킬러문항'은 수능에서 배제해야 한다"고 말했다. ⓒ 연합뉴스
▲ 서울 강남구 대치동의 한 학원 앞에 수업 내용과 관련된 광고문구가 적혀 있다. 이주호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은 "학원에 가서 문제풀이 기술을 익혀야만 하는 소위 '킬러문항'은 수능에서 배제해야 한다"고 말했다. ⓒ 연합뉴스

급작스런 수능 이슈 앞에 공교육의 가치가 무엇인지 물어야 할 시간이 아닌가 생각이 든다. 아이들에게 꼭 필요한 교육이 무엇이며 좋은 사회로 가기 위한 중요한 교육이 무엇인지 고민해 봐야 할 시점인 것이다.

공교육은 가정과 더불어 아이들이 자신의 삶을 책임지고 더 나아가 행복한 삶을 영위할 수 있도록 도와 그 아이들이 만들어갈 국가공동체를 건강하게 유지하는 데 목적이 있다고 할 수 있겠다.

부모의 능력에 따라 아이들의 처지가 달라지지 않도록 보완하고 배려하는 것이 공교육이 지향해야 하는 공정이며 이는 사회가 본인들의 이익을 위해 침범하면 안 되는 절대가치 일 것이다.

부디 공교육 정책이 정권이 바뀔 때마다 어디로 튈지 모르는 고무공 같지 않길 바란다. 공교육이 개천에서 용이 나올 수 있는 교육정책으로 바뀌어 나가야 한다는 것은 아마 모두가 바라는 것일 것이다. 아이들이 행복한 공교육 안에 있을 때 사회는 건전한 국가공동체가 될 수 있을 것이다.

■ 홍수자 전문위원 = 국민대 음악학부를 졸업하고 홍익대 문화예술경영대학원에서 석사학위 받고 박사과정을 하고 있다. 행복을 심어주는 음악강사와 작가로 활동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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