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국토지주택공사(LH)가 최근 3년간 집행한 신문 지면광고 170건이 사라졌다. ⓒ 세이프타임즈
▲ 한국토지주택공사(LH)가 최근 3년간 집행한 신문 지면광고 170건이 사라졌다. ⓒ 세이프타임즈

한국토지주택공사(LH)가 최근 3년간 집행한 신문 지면광고 가운데 170건이 사라졌지만, LH는 광고업무 위탁을 맡긴 한국언론진흥재단에 화살을 돌리며 내부 감사도 시행하지 않고 있다.

▲ 심상정 정의당 의원
▲ 심상정 정의당 의원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심상정 의원(정의당·경기고양갑)은 LH와 한국언론진흥재단으로부터 자료를 받아 2019년 10월부터 현재까지 집행된 광고 현황을 파악해 주요 일간지와 경제지 등에 실린 내역과 양 기관의 증빙자료, 실제 신문을 대조했다고 26일 밝혔다.

심 의원은 2016년부터의 자료를 요구했지만 양 기관은 2019년 10월 이전에는 정부광고 통합지원시스템 '고애드'가 도입되지 않아 해당 자료를 보관하고 있지 않다고 설명했다.

조사 결과 2019년 10월부터 현재까지 LH가 8개 신문사에 집행한 지면광고는 483건으로 광고비는 102억1900만원이었다. 광고비의 10%는 한국언론진흥재단이 가져가는 수수료다.

심 의원은 이를 종이 신문 스크랩 서비스 스크랩마스터와 아이서퍼를 이용해 실제 광고가 실렸는지 확인했다.

그 결과 광고가 집행된 날짜와 지면에 LH의 광고가 아닌 다른 기업이나 공공기관의 광고가 실려있었다. 양 기관이 제출한 자료에 따르면 지난해 8월 31일 동아일보 A36면에는 LH의 광고가 실렸어야 하지만 실제 신문에서는 LG전자의 광고만 덩그러니 남아있었다.

지난해 12월 17일 조선일보 E04면에도 LH광고 대신 상가분양 광고가 실렸다.

광고비가 집행됐지만 실제 신문에서는 사라진 유령광고가 170건에 달했다. 광고비는 55억2530만원이다. 광고비 기준으로 같은 기간 진행된 광고의 49.2%가 사라졌다.

연도별로 살펴보면 △2019년 40건 △2020년 73건 △2021년 57건 등이다.

이에 LH 관계자는 "한국언론진흥재단이 광고 증빙자료와 실제 신문 교차검증 과정에서 미비한 점이 있었던 것으로 보인다"며 "재단의 조사 결과를 기다리고 있다"고 답했다.

심상정 의원은 "국민의 세금을 유령광고로 낭비하는 일이 계속 벌어지고 있다"며 "업무태만이자 배임행위"라고 지적했다.

심 의원은 "정부광고의 목적은 정책을 알리고 국민의 신뢰를 높이는 것"이라며 "이를 특정기관이나 특정인을 위한 언론사 관계맺기 용도로 사용해서는 안된다"고 꼬집었다.

이어 "감사와 수사가 필요하며 국회 상임위 차원에서 이 문제를 다루도록 요구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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