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국토지주택공사(LH) 집단에너지사업 매각 입찰에 한국전력의 발전자회사 한국서부발전이 참여한 것으로 확인됐다. ⓒ LH·한국서부발전
▲ 한국토지주택공사(LH) 집단에너지사업 매각 입찰에 한국전력의 발전자회사 한국서부발전이 참여한 것으로 확인됐다. ⓒ LH·한국서부발전

공공기관 개혁의 일환으로 추진되는 한국토지주택공사(LH) 집단에너지사업 매각 입찰에 한국전력 발전자회사 한국서부발전이 참여한 것으로 밝혀져 논란이 되고 있다.

12일 업계에 따르면 LH는 집단에너지사업 입찰에 응한 예비 적격 인수 후보들을 대상으로 기술 타당성 검증과 재무 실사를 진행하고 있다. 다음달 본입찰을 진행해 이르면 4월에 최종 계약을 체결한다는 방침이다.

매각 대상은 대전서남부와 충남 아산 배방·탕정지구 집단에너지사업 일체다. 대전서남부 발전소는 3만5512가구, 아산 배방·탕정 발전소는 3만619가구에 지역 냉·난방을 공급하고 있다.

집단에너지사업은 열병합발전소의 열로 지역 냉·난방을 공급하는 것이다. 발전 과정에서 생산되는 전기를 한전에 판매해 수익을 낸다. LH가 추산한 에너지사업 매각 가격은 1020억 이상이다.

LH의 매각은 정부가 마련한 공공기관 혁신 방안에 따른 조치다. 지난해 9월 국토교통부는 프로젝트파이낸스와 집단에너지사업 등 LH의 목적과 맞지 않는 사업을 민간에 이양하기로 했다.

일각에선 한국서부발전이 해당 사업을 인수하게 되면 공기업 자산을 다른 공기업이 떠맡는 격이라는 비판도 나온다.

LH는 삼정KPMG를 주관사로 선정해 매각에 착수했다. 지난해 12월 IBK자산운용, 칼리스타캐피탈, 한국서부발전 등이 적격 인수 후보자로 선정됐다. 한국서부발전은 민간업체 JB도시가스와 컨소시엄을 결성해 입찰에 참여했다.

여러 원매자가 인수전에서 이탈한 가운데 한국서부발전 컨소시엄의 집단에너지사업 인수가 유력해진 상황이다.

업계 관계자는 "LH가 영업 적자인 대전서남부 발전소 매각가에 다른 용도로 쓸 수 없는 부지의 가격을 붙였다"며 "일부 원매자는 무리한 가격으로 인수를 포기할 수 밖에 없었을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누구나 안심하고 살 수 있는 세상을 만드는 언론 세이프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