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대주주 12일 주총 의결권 "중립" 결론
참여연대 등 최 회장 미공개정보 이용 고발
포스코 "검찰 조사 성실히 임하겠다" 부인

▲ 포스코 포항제철소에서 화재가 발생해 소방관들이 진화에 나서고 있다. ⓒ 세이프타임즈 DB
▲ 포스코 포항제철소에서 화재가 발생해 소방관들이 진화에 나서고 있다. ⓒ 세이프타임즈 DB

포스코 정기주총을 앞두고 최대주주인 국민연금이 최정우 회장의 연임에 찬성하지 않기로 결론냈다.

재임기간중 계속 발생하고 있는 산업재해에 책임소재가 불거지고 있는 상황에서 여론을 의식한 것으로 풀이된다.

더불어민주당 수뇌부를 비롯해 시민단체가 연일 최 회장의 사퇴를 압박하고 있기 때문이다. 민주당과 시민단체는 2017년 0건이던 산업재해 사고가 최 회장 취임한 2018년 이후 누적 8건으로 늘었다며 연임포기를 압박하고 있는 상황이다.

국민연금기금 수탁자책임 전문위원회는 9일 제7차 위원회를 개최, 오는 12일 포스코 정기주주총회 안건에 대한 의결권행사 방향을 심의했다고 밝혔다.

주총 안건은 재무재표, 정관 일부 변경, 이사 선임, 이사 보수한도 등 6건이다. 전문위는 재무재표, 정관 일부 변경 등의 안건에 대해서는 찬성키로 했다.

하지만 사내이사 선임 승인과 관련, 최정우 대표이사 회장 후보에 대한 표결은 '중립'을 지키기로 했다.

최 회장 후보는 수탁자책임 활동에 관한 지침에 따라 '반대사유의 근거가 명확하지 않다'는 의견, 빈번한 산업재해 발생 등 기업가치 훼손에 대한 감시 의무 소홀의 책임 등이 있다고 반대하는 의견이 맞섰다.

전문위는 "신중한 논의 끝에 지침에서 규정하고 있는 명확한 반대 사유에는 해당하지 않는다"며 "다만 산업재해에 대해 최고경영자의 책임을 강화하는 관련 법 제정 등을 고려해 찬성하는 것은 적절하지 않다고 판단해 합의 결정을 통해 중립으로 결정했다"고 밝혔다.

중립 의결권은 다른 주주의 찬성과 반대 투표비율을 의안 결의에 그대로 적용하는 방식이다. 포스코 주요 주주는 국민연금(11.75%), 시티은행(7.41%), 우리사주조합(1.68%) 등이다. 소액주주 비중이 74.3%로 절대적이다.

▲ 전남 포스코 광양제철소 1코크스 공장에서 정전이 발생해 검은 연기가 나오고 있다. ⓒ KBS
▲ 전남 포스코 광양제철소 1코크스 공장에서 정전이 발생해 검은 연기가 나오고 있다. ⓒ KBS

주총을 앞두고 최 회장은 또 다른 의혹에 휩싸였다. 최 회장을 비롯해 포스코 임원들이 미공개 정보를 이용해 자사주를 매입한 혐의로 검찰에 고발됐다.

금속노조·민주사회를 위한 변호사모임(민변)·참여연대는 이날 최 회장 등 포스코 임원 64명을 자본시장과 금융투자업에 관한 법률(자본시장법) 위반 혐의로 서울중앙지검에 고발했다.

이들은 최 회장 등 임원들이 지난해 4월 10일 포스코가 1조원 규모 자사주 매수 계획을 의결하고 이를 외부에 공개하기 전인 3월 12일부터 27일까지 미공개 정보를 이용해 포스코 주식 1만9209주(32억6000만원·기준가격 17만원)를 취득했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회사는 당시 임원들이 자사주 매입 계획을 인지하지 못했다고 항변하지만 임원 64명이 특정 시기에 조직적으로 자사주를 매입했고, 매수 수량도 사전 공모한 것처럼 100∼300주 내외로 유사하다"고 주장했다.

또 "포스코는 연이은 산업재해 사망 사고로 사회적으로 지탄을 받고 있는데, 순이익 1조원을 산재 예방에 사용하는 것이 사회적 위치에 부합함에도 임원들은 자사주 매입을 앞두고 개인적인 사익을 실현한 것"이라며 수사를 촉구했다.

▲ 9일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검 앞에서 금속노조·민변 민생경제위원회·참여연대 경제금융센터 회원들이 '포스코 최정우 회장 등 임원 주식 매입 관련 자본시장법 위반 혐의 고발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 9일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검 앞에서 금속노조·민변 민생경제위원회·참여연대 경제금융센터 회원들이 '포스코 최정우 회장 등 임원 주식 매입 관련 자본시장법 위반 혐의 고발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포스코는 의혹을 전면 부인했다. 포스코는 입장 자료를 내고 "지난해 3월쯤 임원들의 주식 매입은 당사 주가가 연초 대비 최대 42% 급락하게 되자 임원들이 책임경영 의지를 시장에 보여주기 위해 자발적으로 한 것"이라고 밝혔다.

당시 코로나19 확산으로 금융시장의 변동성이 확대돼 주가가 급락하는 상황에서 국내 주요 기업 임원들의 책임 경영을 위한 자기회사 주식 매입 발표가 이어졌고, 포스코 임원들도 같은 차원에서 주식을 매입했다고 적극 해명했다.

포스코는 "주가 저평가 해소 목적으로 장기 기관투자가들이 자사주 매입을 지속해서 요구하기도 했다"면서 "과도한 주가 급락에 따라 4월 10일 긴급하게 임시이사회에 부의돼 최종 결정된 사안"이라고 설명했다.

또 "임원들의 회사 주식매입과 회사의 자사주 매입은 전혀 관계가 없으며, 임원들은 당시 매입한 주식을 현재까지 그대로 보유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포스코는 "당사 임원들은 향후 검찰 조사에 성실히 임할 생각이며, 신속한 수사로 실체적 진실이 밝혀지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 세이프타임즈

저작권자 © 누구나 안심하고 살 수 있는 세상을 만드는 언론 세이프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