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국민의 힘 윤창현 의원 ⓒ 삼프로 tv
▲ 국민의 힘 윤창현 의원 ⓒ 삼프로 tv

삼성물산 사외이사 출신으로 '이해 충돌 의혹'을 받은 국민의힘 윤창현 의원은 21일 "범죄를 저질렀다면 공소장에 피고인으로 올라있고 이 자리에 앉지 못했을 것"이라고 반박했다.

윤 의원은 이날 '민주당의 이해상충 주장에 대한 입장'에 대한 보도자료를 통해 이같이 밝혔다. 더불어민주당과 정의당이 "윤 의원이 삼성 불법 승계 관여 의혹이 있다"며 정무위원 사임을 촉구한데 따른 것이다.  

윤 의원은 "강도 높은 검찰 조사에도 피의자로 전환되지 않았고 기소되지 않았다"며 "삼성에 대해 긍정적으로 판단할 가능성이 있으면 이해 충돌인가"라고 반문했다.

이어 "소모적인 정쟁은 중단하고 '진짜 정책 대결'을 했으면 하는 바램"이라고 말했다.

[전문] 다음은 윤창현 의원 입장문

5년 전 저는 삼성물산 사외이사로 재직 당시 삼성물산과 제일모직 합병에 찬성을 한 바 있습니다. 이에 대해 최근 일부 민주당 의원님들과 특정 언론이 저에 대해 명예를 훼손하면서 이해충돌이 있으니 정무위에서 사임하라고 지나친 정치공세를 하고 있습니다. '합병 공신' (처음 들어보는 말입니다) 운운하면서 이해충돌이 있으니 정무위원을 사임하여야 한다고 하시네요. 기자회견을 하면서 저를 범죄자 취급을 하였을 뿐만 아니라 심지어는 협박이라고 느낄만한 발언들을 서슴지 않고 하셨습니다. 

저는 사실 이 사안과 관련하여 1년여 전 참고인 자격으로 강도 높게 검찰 조사를 받은 바 있습니다. 많은 질문과 사실확인이 있었고 결국 조사는 종료되었습니다. 피의자로 전환된 바도 없고 기소가 되지도 않았습니다. 최근 공개된 공소장에는 제 이름이 나오지 않습니다. 사외이사 3명이라는 표현만이 나옵니다. 민주당 의원님들이 공소장을 다 봤다면 제가 범죄를 저지른 것처럼 호도하시지 않았을 겁니다. 공소장에는 '사외이사들' '이사들'이라는 표현이 몇 군데 나오지만 가장 중요한 부분은 다음과 같습니다. 

<공소장> 45쪽

"피고인(사내이사들)은 출석 사외이사 3명에게 합리적인 판단을 위한 자료나 정보는 제공하지 않고 허위의 위 설명자료를 제공하여 불과 1시간 만에 이 사건 합병계약 안건을 승인하도록 하였고, 그 직후 곧바로 모직과 이 사건 합병계약을 체결하였다."

이 부분 중 어떤 부분이 저의 범죄인지 이해가 가지 않습니다. 제가 삼성물산 합병과 관련하여 범죄를 저질렀다면 검찰이 당연히 공소장에 피고인으로 이름을 올렸을 것이고 저는 아예 여기까지 올 수 없었을 것입니다. 기자회견을 한 여덟 분의 민주당 의원님들은 이러한 허위사실에 대해 사과하셔야 될 것 같습니다. 

저는 삼성물산 사외이사 이전과 후에 입장이 크게 바뀐 바 없습니다. 경제학자로서 소신을 가지고 시너지 효과를 포함한 나름의 판단을 통해 합병에 대해 찬성을 하였고 검찰도 이를 무죄로 본 셈이 되었습니다.

따라서 저는 비상근 사외이사로 삼성물산의 합병에 찬성했다는 이유로 이해충돌이 있어 정무위원을 사임해야 한다는 주장은 동의할 수 없습니다. 민주당의 논리대로라면, 정무위와 연관된 기업이나 단체에 비상근 '사외이사'가 아니라 '상근' 대표이사로서 재직하였던 분도 이해충돌이 있어 정무위원을 할 수 없다는 결론이 나옵니다. 저만 가지고 비판을 하지 마시고 정무위 전체에 대해 동일한 잣대를 적용해야겠지요.

또한 일부에서는 제가 금융연구원장과 공적자금 민간위원장 재직 시기에 삼성물산 사외이사 역할을 했다며 공적 영역의 일을 하는 상황에서 사외이사를 겸직했다고 흠집내기를 하고 있습니다. 참고로 한국금융연구원은 민간사단법인으로서 회원들의 출연으로 운영되는 민간기관입니다.

공적자금관리위원회는 금융위원장이 위원장이고 민간위원장은 비상근직으로서 보조적 역할을 수행합니다. 1997년 외환위기당시 투입된 공적자금 회수를 위한 주식 매각이 주된 업무인데 당시 취득한 주식을 거의 다 매도하고 이제 얼마 남지 않은 상황입니다. 제가 재직 당시 우리은행주식 매각작업을 한 바 있지만 금산분리원칙으로 인해 은행주식과 삼성물산은 아무 관계가 없어서 이해충돌의 여지는 전혀 없었습니다. 

그리고 저보다 먼저 금융연구원장을 역임한 바 있는 이동걸 현 산업은행회장은 금융연구원장 시절에 ○○텔레콤 사외이사를 겸직하신 바 있고, 전직 민간위원장은 위원장 시절 ○○정보통신의 사외이사였고 현직 민간위원장은 ○○사 사외이사로 재직 중에 있습니다. 상황이 이와 같은데 저만 문제가 있다고 하면 그 자체가 문제가 있는 것이죠.

이처럼 민주당의 주장은 일관성과 형평성이 결여되어 있습니다. 누구에게나 공정하셔야지 이렇게 편견을 가지게 되면 거꾸로 정무위에서 편향적 결정이 발생할 수도 있다는 얘기가 됩니다. 그리고 표적이 된 저같은 사람은 수긍할 수가 없고 마음 속으로 억울함과 섭섭함을 가질 수 밖에 없는 것이죠. 

저는 교수로서 25년 봉직하고 국회에 온 지 4달 정도 되었습니다. 삼성물산 합병 건은 국회의원이 되기 전에 검찰의 모든 조사가 종료되고 깨끗이 마무리 되었습니다.

그리고 삼성물산 사외이사직은 임기가 남아있는데도 혹시 오해를 받을까 후보 확정 이전에 사임을 하였습니다. 다시 말씀드리지만 저의 입장은 사외이사 여부와 상관없이 바뀐 일이 없습니다. 저는 기업친화적인 정책이 필요하고, 실리를 존중하고, 국가경쟁력을 중시하는 입장을 계속 유지해 왔습니다. 이런 저의 입장이 불편하신 것인지 모르지만 정무위 활동은 충분히 가능하다고 봅니다.

그런데도 사외이사직을 오너와의 유착관계로 해석하면서 일부 민주당 의원님들과 언론, 시민단체 등이 연합하여 이해상충, 이해충돌 운운하면서 다양한 사례를 엮어서 새삼 공격하는 것은 다른 정치적 의도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참고로 저와 같이 삼성물산의 사외이사직을 수행한 분 중에는 권재철 전 고용정보원장도 계십니다. 참여정부시절 고용비서관을 역임한 바 있는데 얼마 전 6년 임기가 종료되셨습니다. 이 분은 노동분야의 전문가로서 삼성물산의 사외이사직을 수행하셨습니다.

합병전에는 제일모직의 사외이사로서 재직하면서 합병에 찬성을 하신 바 있고 합병 이후에도 사외이사직을 수행하시면서  많은 공헌을 하셨습니다. 그런데 이 분도 합병에 찬성하셨으니 삼성과 유착관계 운운 하실건지 궁금합니다. 

소모적인 정쟁은 중단하시고 '진짜 정책 대결'을 했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얼마전 정무위 모임에서 저희 당의 존경하는 강민국 의원께서 정무위는 협치가 잘 되는 것 같다는 말씀을 하신 적이 있습니다. 협치라는 말이 쉽지는 않지만 계속 노력했으면 좋겠습니다. ⓒ 세이프타임즈

저작권자 © 누구나 안심하고 살 수 있는 세상을 만드는 언론 세이프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