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지난해 9월 부산시에서 발생한 대형 싱크홀로 인해 트럭 2대가 8m 아래로 추락했다. ⓒ 사상구

부산교통공사는 부산시 감사위원회의 부산도시철도 사상∼하단선 땅 꺼짐 사고 특별조사 결과를 겸허히 수용한다고 13일 밝혔다.

부산시 감사위는 조사 결과를 발표하며 공사에 기관경고하고 간부 3명에게 경징계, 직원 41명에게 경고와 주의 조처를 요구했다.

공사 김이훈 철도건설본부장은 시 감사위 지적사항에 대해 "이미 개선한 부분도 있고 진행되는 것도 있다"며 "징계위 회부 등 행정상 조치와 신분상 조치를 즉각 이행하겠다"고 말했다.

공사는 시공사가 승인 없이 수평 그라우팅 방식으로 흙막이 가시설 공사를 한 부분에 대해 향후 공사 입찰 과정 등에서 벌점 부과 등 페널티를 부과한다.

공사는 관련 보고를 받고도 설계변경 지시나 승인 절차를 거치지 않았다는 지적에 "내부적으로 허술한 점이 많았다"며 철저한 조사와 재발 방지대책을 마련하고 향후 기술자문과 심의 등을 철저히 거쳐 현장에 적용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김 본부장은 거듭된 땅 꺼짐 사고 이후 노후한 하수관로가 원인이었다는 공사 측 기존 입장에도 문제가 있었다고 시인했다.

김 본부장은 "사상~하단선 공사를 시작했기 때문에 땅 꺼짐 사고가 발생했다"며 "그런 식의 말조차 나오지 않도록 하고 유사 사고가 재발하지 않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 공사는 △시 지반침하 특별대책 TF와 연계한 계측관리 강화 △의심구간 지반 확인 굴착 △시추보링공을 통한 지반 분석 △24시간 현장 순찰 등 대책을 시행한다.

한편 부산도시철도 사상~하단선 1공구에선 2023년부터 지난 4월까지 12건의 땅 꺼짐 사고가 발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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