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석원균 롯데건설 기술연구원장(왼쪽)과 김학일 비젼인 대표가 건설분야 인공지능 기술 개발을 위한 업무협약을 하고 있다. ⓒ 롯데건설
▲ 석원균 롯데건설 기술연구원장(왼쪽)과 김학일 비젼인 대표가 건설분야 인공지능 기술 개발을 위한 업무협약을 하고 있다. ⓒ 롯데건설

롯데건설이 비젼인과 '건설분야 인공지능(AI) 기술 개발'을 위한 업무협약을 했다고 28일 밝혔다.

지난 26일 서울 서초구 롯데건설 기술연구원에서 진행한 협약식에 석원균 롯데건설 기술연구원장과 김학일 비젼인 대표이사 등 주요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롯데건설은 롯데케미칼, 롯데벤쳐스와 '2023 롯데 에코 테크 솔루션즈(LETS) Go!' 공모전을 진행했고 지난 10월 시상식을 개최해 크리에이티브 부문 대상으로 비젼인을 선정했다.

비젼인은 'AI 기반 지능형 영상분석 시스템' 기술을 보유해 재난에 대한 안전관리가 가능하다.

기존 AI 기반 영상분석 시스템은 실제 건설현장의 다양한 위험 상황을 담은 이미지와 영상을 수집해 모은 데이터를 학습해 안전관리를 한다.

그러나 건설현장에서 발생할 수 있는 모든 위험 상황을 수집하는 것은 어렵기 때문에 비젼인은 실제 환경에서 수집·측정되는 것이 아닌 디지털 환경에서 생성되는 가상 데이터인 '합성 이미지'를 제작한다.

이를 통해 다양한 현장 위험 상황을 생성해 인공지능 기술의 정확성을 더욱 높일 수 있다.

양사는 업무협약을 통해 △건설 현장의 특화된 AI 기술 개발 △건설분야 AI 기술의 현장 적용과 확산 △AI 기술 자문과 교류 협력 등을 추진한다.

롯데건설 관계자는 "협약을 통해 건설 분야에서 인공지능 기술의 활용을 확대하고 디지털 혁신을 이끌어 나가는 계기가 될 것"이라며 "우수 기술을 보유한 기업들과의 지속적인 협력을 통해 경쟁력 있는 기술을 확대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누구나 안심하고 살 수 있는 세상을 만드는 언론 세이프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