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부산사하소방서 소방관들이 단체 헌혈을 하고 있다. ⓒ 세이프타임즈 DB
▲ 부산사하소방서 소방관들이 단체 헌혈을 하고 있다. ⓒ 세이프타임즈 DB

보건복지부는 제1차 혈액관리 기본계획에 대한 대국민 의견수렴 온라인 공청회를 15일 개최했다.

공청회는 코로나19 상황에 따라 현장 참여는 토론자 중심으로 최소화하고 헌혈정책에 관심 있는 사람 누구나 참석이 가능하도록 온라인 생중계로 진행됐다.

복지부는 지난 1월부터 '혈액관리 기본계획 수립 특별전담팀(TF)' 운영과 아주대 산학협력단 연구를 통해 제1차 혈액관리 기본계획을 마련했다.

계획안에 △헌혈목표관리와 헌혈참여 저변 확대 △혈액 안전·사용 관리 △국가 혈액관리 책임성 강화 등 3개 과제에 대한 정책이 담겨있다.

헌혈참여 저변을 확대하기 위해 헌혈 장소 접근성을 향상하고 헌혈자에 대한 편의 서비스를 확대한다. 혈액의 사용관리를 위해 각 의료기관에 수혈관리실 설치를 확대하고 혈액관리 기반 구축을 지원하기로 했다.

국가의 혈액관리 책임성을 높이기 위해 법령 제정 등을 통해 헌혈 장려 임무를 명확히 하고 국립장기조직혈액관리원 기능을 강화한다.

윤태호 공공보건정책관은 "저출산 고령화로 헌혈가능인구가 점차 줄어들 것으로 예상돼 헌혈 저변을 더욱 확대하고 의료기관의 혈액 사용량 관리에 초점을 맞춘 혈액 정책 추진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어 "국가의 혈액 사업에 대한 책임을 강화해 헌혈에서 수혈까지 전 국민이 신뢰하고 안심할 수 있는 혈액 관리가 지속될 수 있도록 수립되는 기본계획을 차질없이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 세이프타임즈

저작권자 © 누구나 안심하고 살 수 있는 세상을 만드는 언론 세이프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