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병관리본부 국립보건연구원은 코로나19 대응 연구를 위해 항체 치료제 개발에 필수적인 코로나19 항체 탐지용 단백질 제작에 성공했다고 10일 밝혔다.

이번 항체 탐지용 단백질 제작을 통해 회복기 환자 혈액에 존재하는 중화항체 생산 세포(B세포)를 특이적으로 검출할 수 있어 코로나19 바이러스 항체생산이 가능하게 됐다.

그간 완치자 혈액을 확보해 면역형광검사법(IFA)을 확립했고, 향후 다양한 코로나19 항원 단백질을 정제하고 중화시험법을 확립해 치료제 효능 평가도 가능하도록 할 예정이다.

국립보건연구원은 코로나19 치료, 백신, 임상연구를 위한 긴급 현안 과제 12개를 2차례 공모해 △치료항체 개발 △백신후보물질 발굴 △임상역학과 혈청학적 연구 △약물 사용범위 확대 연구 △신속진단제 개발 등 코로나19 백신과 치료제 개발의 기반을 마련하고 있다.

아울러 이번 추경 예산을 확보해 향후 치료제와 백신 연구용 동물모델, 회복기 환자 혈장을 이용한 혈장치료제 개발을 통해 국가바이러스·감염병연구소 설립 검토와 계획 수립을 위한 기획과제도 추진할 예정이다.

김성순 감염병연구센터장은 "긴급현안 과제를 통한 항체치료제 개발과 추경을 통한 혈장치료제 개발 연구로 외부 기업·학계·의료계와 협력연구를 촉진해, 임상 적용이 가능한 코로나19 치료체 개발에 한 발 앞서 나아갈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누구나 안심하고 살 수 있는 세상을 만드는 언론 세이프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