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슴수술을 받은 후 희귀 암에 걸린 환자가 보고됐다.

식품의약품안전처와 대한성형외과학회는 국내에서 유방보형물을 이식한 역형성 대세포 림프종(이하 BIA-ALCL) 환자 1명이 24일 보고됐다고 26일 밝혔다.

최종 확진된 환자는 지난 8월 14일에 이어 두 번째다. 유방보형물 관련 역형성 대세포 림프종 환자는 지난 8월 14일 최초 보고됐다.

유방보형물 연관 역형성 대세포 림프종(BIA-ALCL: Breast implant – associated anaplastic large cell lymphoma)은 면역체계와 관련된 희귀 암이다. 유방암과는 다르다.

이 질환에 걸리면 조직에 액체가 차고 피부 발진이 일어난다. 피막에 발생한 덩어리 등으로 유방 크기도 변한다.

환자는 40대 여성으로 2013년 엘러간사 거친 표면 보형물을 이용한 유방확대술을 받았다. 최근 가슴에 부종이 발생해 대학병원에서 병리검사를 한 결과 BIA-ALCL로 진단받았다.

해당 환자는 BIA-ALCL로 최종 확진 후 양전자방출 전산화단층촬영(PET-CT) 등을 했다. 검사 결과 BIA-ALCL은 다른 부위로 전이되지 않은 것으로 확인됐다.

환자는 보형물을 제거하는 치료를 받을 계획이다. 지난 9월 30일 거친 표면 유방보형물 이식환자에 대한 보상대책에 따라 의료비용은 엘러간사가 지불한다.

식약처 관계자는 "환자등록연구를 진행하고 있고, 부작용 정보를 모니터링해 신속한 조치를 하겠다"며 "유방 모양이 변하거나 의심 증상이 발생한 경우 전문 의료 기관을 방문해 검사해야 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누구나 안심하고 살 수 있는 세상을 만드는 언론 세이프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