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품의약품안전처와 대한성형외과학회는 국내에서 유방 보형물 연관 역형성 대세포 림프종 환자가 보고됐다고 16일 밝혔다.

유방 보형물 연관 역형성 대세포 림프종(BIA-ALCL)은 면역체계와 관련된 희귀 암이다.

유방암과는 별개의 질환으로 의심 증상으로는 장액종으로 인한 유방 크기 변화, 피막에 발생한 덩어리나 피부 발진 등이다.

지난 15일 전문가 등 관계자 회의를 개최해 엘러간사의 거친 표면 유방 보형물을 이식한 환자에게서 BIA-ALCL이 발생되었음을 확인했다.

환자는 40대 여성으로 7~8년 전 유방 보형물 확대술을 받았는데, 최근 한 쪽 가슴에 붓기가 심하게 발생해 병원을 방문했다가 병을 발견했다.

식약처와 수입·제조업체는 부작용 발생으로 인한 치료비 보상 등에 대한 대책 등을 수립하고 있다.

대한성형외과학회 관계자는 "유방 모양의 변화나 덩어리, 피부 발진 등 의심 증상이 발생하는 경우 전문 의료 기관을 방문할 것"이라며 "BIA-ALCL 발생위험이 낮고, 제거수술의 위험성을 고려할 때 증상이 없는 환자가 예방적으로 보형물을 제거하는 것은 권장하지 않는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누구나 안심하고 살 수 있는 세상을 만드는 언론 세이프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