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경남도는 올해부터 일반근로자 산재보험에 상응하는 농업인 안전재해보험의 보험료를 지원한다.
▲ 경남도는 올해부터 일반근로자 산재보험에 상응하는 농업인 안전재해보험의 보험료를 지원한다.

경남도는 올해부터 일반근로자 산재보험에 상응하는 농업인 안전재해보험의 자부담 보험료 일부를 지원한다.

9일 경남도에 따르면 농업인 안전재해보험은 농작업 중 발생하는 신체상해를 보상하기 위한 것으로 산재보험 대상에서 제외된 농업인과 농작업 근로자를 대상으로 신체를 보호하고 안정적인 영농환경을 제공하기 위해 마련됐다.

가입대상은 15세부터 87세까지의 농업협동조합 조합원과 농업경영체 종사자 등 영농에 종사하는 농업인으로 가까운 농협에서 연중 가입할 수 있다.

보장 기간은 1년이며 농작업 중 발생하는 상해와 농약 중독, 특정 감염병 등 질병 치료 때도 보험 혜택을 받을 수 있다.

사망시 유족급여와 장례비가 지급되며 상해·질병시에는 치료비와 장해급여·간병비 등이 지원된다. 보험료 중 67%는 국비·도비·시군비 등 정부 예산으로 지원되며 농업인은 나머지 33%만 자부담하면 된다.

경남도 관계자는 "고령화와 농기계 사용 증가 등으로 농민이 안전재해에 노출될 가능성이 커졌다"며 "올해는 농민이 부담하는 보험료가 다소 줄어든 만큼 더 많은 농업인이 농업인 안전재해보험에 가입해주길 바란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누구나 안심하고 살 수 있는 세상을 만드는 언론 세이프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