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허영인 SPC그룹 회장이 제빵기사 노조 파괴 혐의로 검찰에 출석했다. ⓒ SPC
▲ 허영인 SPC그룹 회장이 제빵기사 노조 파괴 혐의로 검찰에 출석했다. ⓒ SPC

허영인 SPC 그룹 회장이 '파리바게트 제빵기사 민노총 탈퇴 강요 의혹' 사건을 수사하고 있는 검찰에 출석했다.

서울중앙지방검찰청 공공수사3부는 25일 오전 노동조합·노동관계조정법 위반 등 혐의를 받는 허 회장을 피의자 신분으로 불렀다고 밝혔다.

허 회장은 그룹 자회사 PB파트너즈가 2019년 7월~2022년 8월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민노총) 화섬식품노조 파리바게트지회 소속 조합원들에게 노조 탈퇴를 종용하고 이들에게 승진 인사에서 불이익을 주는 등 과정에 개입했다는 의심을 받는다.

PB파트너즈는 한국노총 소속 조합원 확보를 지원했으며 당시 한노총 노조위원장에게 사측 입장에 부합하는 언론 인터뷰나 성명서 발표를 하게 한 것으로도 조사됐다.

PB파트너즈는 파리바게뜨 제빵기사 채용과 양성 등을 담당하는 업체다.

서울중앙지검은 앞서 허 회장을 피의자로 입건하고 18일과 19일, 21일 출석을 요구했다. 그동안 업무 등을 이유로 출석을 미뤄오던 허 회장은 4번째 소환만에 응했다.

검찰은 허 회장에게 이러한 지시를 내리거나 과정에 개입한 사실이 있는지 등을 물어볼 것으로 알려졌다.

황재복 SPC 대표 역시 같은 혐의로 지난 22일 구속 상태로 재판에 넘겨졌으며 서병배 전 SPC 대표도 피의자 신분으로 조사받고 있다.

황 대표는 허 회장이 배임 등 혐의로 서울중앙지검 공정거래조사부 수사를 받던 2020년 9월부터 지난해 5월까지 검찰 수사관에 620만원 상당의 뇌물을 제공하고 각종 수사정보를 제공받았다는 혐의도 받고 있다.

저작권자 © 누구나 안심하고 살 수 있는 세상을 만드는 언론 세이프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