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덕수 국무총리가 의사 집단행동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에 참석해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 국무조정실
▲ 한덕수 국무총리가 의사 집단행동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에 참석해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 국무조정실

정부가 의사 집단행동에 대처하기 위해 보건의료재난 경보를 최고단계로 높였다.

의사 집단행동 대응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는 23일 한덕수 본부장 주재로 첫 회의를 개최했다.

정부는 의사 집단행동이 확산되는 상황에서 환자 생명·건강에 위협이 발생할 수 있다고 판단해 위기평가회의를 거쳐 보건의료 위기단계를 경계에서 심각단계로 상향했다.

한덕수 국무총리를 본부장, 조규홍 보건복지부장관을 제1차장, 이상민 행정안전부장관을 제2차장으로 하는 의사 집단행동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를 즉시 가동했다.

코로나19 같은 감염병이 아니라 보건의료 위기 때문에 재난경보가 심각으로 올라간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중대본 논의에 따라 정부는 이날부터 의사 집단행동이 종료되는 시점까지 비대면 진료를 전면 허용하기로 했다.

중증·응급환자는 상급종합병원에서, 나머지는 2차 병원급과 의원급에서 진료하도록 유도함에 따라 늘어날 지역 병·의원의 외래 진료 수요를 비대면 진료로 해결하겠다는 계획이다.

정부는 진료공백 장기화에 대비하기 위해 비상진료 추가 대책을 수립하고 행정적·재정적 지원 방안을 조속히 마련하겠다는 방침이다.

22일 기준 보건복지부의 주요 94개 수련병원 점검 결과, 전공의의 78.5% 수준인 8897명의 전공의가 사직서를 제출했고 모두 수리되지 않았다.

69.4%인 7863명이 근무지를 이탈한 것이 확인됐다.

한덕수 본부장은 "국민의 생명과 건강을 해치는 집단행동은 그 어떠한 이유로도 정당화 될 수 없다"며 "정부는 진료 차질을 최소화해 환자의 생명을 지킬 수 있는 모든 수단을 동원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누구나 안심하고 살 수 있는 세상을 만드는 언론 세이프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