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전공의들의 병원 이탈 사태로 인해 대전시에서 구급대 지연 이송으로 인한 피해가 증가하고 있다. ⓒ 대전시
▲ 전공의들의 병원 이탈 사태로 인해 대전시에서 구급대 지연 이송으로 인한 피해가 증가하고 있다. ⓒ 대전시

대전에서 80대 심정지 환자가 병원 7곳을 돌다가 결국 사망했다.

26일 대전시 소방본부에 따르면 지난 23일 정오에 의식 장애를 겪던 A씨(80)는 심정지 상태로 구급차에 실려 간 후 전화로 응급실을 확인하다 53분 만에 대전의 한 대학병원(3차 의료기관)에 도착했지만 사망 판정을 받았다.

A씨는 병상 없음, 전문의·의료진 부재, 중환자 진료 불가 등으로 병원 7곳에서 수용 불가를 통보받은 것으로 전해졌다.

또한 지난 23일 오전 10시쯤 50대 남성이 의식 저하와 마비 증세로 구급차에 실려 왔지만 중환자실·의료진 부재 등 이유로 병원 6곳에서 거부당해 53분 만에 대학병원으로 이송됐다.

대전시 소방본부는 지난 20일부터 26일 오전 6시까지 전공의 집단 이탈 사태로 인한 구급대 지연 이송 건수는 모두 23건이라고 밝혔다.

대전시는 지난 22일부터 의료계 집단행동에 따른 진료 공백 최소화를 위해 비상 대책상황실을 운영하며 재난안전대책본부를 가동하고 있다.

대전시 관계자는 "수련 병원 모니터링·현장점검을 통해 진료 공백을 최소화하겠다"며 "개원의 휴진 여부를 확인해 문 여는 의료기관 정보를 인터넷과 스마트폰 앱 등으로 시민에게 실시간으로 알리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누구나 안심하고 살 수 있는 세상을 만드는 언론 세이프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