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정부의 의대 정원 확대에 반발해 전공의들의 집단행동이 이어지면서 의료 공백 우려가 현실화됐다. ⓒ 연합뉴스
▲ 정부의 의대 정원 확대에 반발해 전공의들의 집단행동이 이어지면서 의료 공백 우려가 현실화됐다. ⓒ 연합뉴스

정부의 의대 정원 확대에 반발해 전공의들의 집단행동이 이어지면서 의료 공백 우려가 현실화됐다.

21일 보건복지부에 따르면 이날 오전 10시 30분 기준 주요 100개 수련병원의 소속 전공의 71%인 8816명이 사직서를 제출했고 이 중 7813명은 근무지를 이탈했다.

복지부는 △연세대세브란스병원 △강남세브란스병원 △원주세브란스병원 △한양대병원 △한림대성심병원 △건강보험공단 일산병원 △순천향천안병원 △상계백병원 △부천성모병원 △대전성모병원 등 10개 수련병원을 현장 점검해 장기간 근무지에 나타나지 않은 전공의 6000여명에게 업무개시명령을 내렸다.

복지부는 50개 병원을 추가로 확인해 근무지 이탈 여부를 확인하고 더 이상 업무개시명령에 따르지 않으면 기계적으로 법 집행을 하겠다고 예고했다.

전공의들의 집단행동에 따른 피해는 환자들이 떠안게 됐다.

복지부가 운영하는 의사 집단행동 피해신고지원센터엔 지난 20일 기준 58건의 피해 신고가 접수됐다.

강남세브란스병원에서 오는 26일 수술 예정이었던 한 갑상선암 환자는 갑작스럽게 수술 취소를 통보받은 사례도 있었다.

박민수 복지부 2차관은 "환자의 생명을 위태롭게 하는 일은 절대 정당화될 수 없다"며 "지금도 늦지 않았으니 환자 곁으로 돌아와 주기 바란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누구나 안심하고 살 수 있는 세상을 만드는 언론 세이프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