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소방청 중앙119구조본부는 국가항만에 배치할 500톤급 소방선의 기본·실시설계를 완료하고 본격적인 건조에 착수했다. ⓒ 소방청
▲ 소방청 중앙119구조본부는 국가항만에 배치할 500톤급 소방선의 기본·실시설계를 완료하고 본격적인 건조에 착수했다. ⓒ 소방청

국가항만의 물동량, 위험물 대형선박의 입출항 등 항만 특성을 고려한 연안 안전이 강화될 전망이다. 

18일 소방청에 따르면 중앙119구조본부는 국가항만에 배치할 500톤급 소방선의 기본·실시설계를 완료하고 본격적인 건조에 착수했다. 

지난 17일 부산시 조선소에서 선박 건조·감리업체, 한국선급(KR) 등이 참여한 가운데 '소방선 건조 착공식'이 진행됐다.

소방청은 전국 8개의 소방정대를 운영하고 있지만 현재의 작은 소방정만으론 다량의 위험물 등을 적재한 대형선박 화재에 대응하기는 역부족이란 지적이 있었다. 

이에 10만톤급 이상 대형 컨테이너 선박의 입출항이 잦은 국가항만의 특성을 고려, 대형선박 화재에 신속하고 효과적으로 진압하기 위해 싱가포르·독일·미국 등이 보유한 500톤급 이상 소방선 도입을 2017년부터 추진했다. 

▲ 지난 17일 부산광역시 조선소에서 선박 건조 및 감리업체, 한국선급(KR) 등이 참여한 가운데 '소방선 건조 착공식'이 진행됐다. ⓒ 소방청
▲ 선박 건조·감리업체와 한국선급 등 관계자들이 17일 부산시 조선소에서 소방선 건조 착공식에 참여하고 있다. ⓒ 소방청

이번 건조되는 소방선은 부산신항과 울산항에 각각 1척씩 배치될 예정으로 2025년 4월 취항식을 목표로 하고 있다. 1척당 톤수는 540톤, 승선인원은 30명이다.

분당 16만리터 방수가 가능한 펌프 4기와 방수포 8대, 고속 구조정 1대, 응급처치실, 화생방(CBRN) 감지센서 등으로 구성돼 있다. 화재·구조·구급·화학사고 대응 등 복합적 임무수행이 가능하다. 

소방 최초로 도입되는 500톤급 소방선인 만큼 소방의 상징성과 시인성을 갖도록 공모를 통해 선명을 '소방 501'과 '소방 502'로 선정했다.

김종근 소방청 중앙119구조본부장은 "500톤급 소방선이 국가항만에 배치되면 선박화재 등 항만 안전에 선제적으로 대응할 수 있게 될 것"이라며 "소방안전이 물류 수출입 등 연안안전 강화로 이어져 국가산업 발전에 도움이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누구나 안심하고 살 수 있는 세상을 만드는 언론 세이프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