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송호승 한전 디지털솔루션처장(왼쪽)과 임경준 KT 상무가 데이터 기반의 사회안전망 서비스 제공을 위한 업무협약을 하고 있다. ⓒ 한국전력
▲ 송호승 한전 디지털솔루션처장(왼쪽)과 임경준 KT 상무가 데이터 기반의 사회안전망 서비스 제공을 위한 업무협약을 하고 있다. ⓒ 한국전력

한국전력은 KT와 데이터 기반의 사회안전망 서비스 제공을 위한 업무협약을 했다고 25일 밝혔다.

24일 전남 나주시 한전 본사에서 진행된 협약식에 송호승 한전 디지털솔루션처장, 임경준 KT 상무 등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협업을 통해 안전한 데이터 연계를 위한 전용망을 구축하고 양사가 보유하고 있는 데이터를 활용해 1인가구 독거노인, 고령의 기초생활수급자, 중증 장애인 등 사회적 약자들을 위한 안전망 구축에 나선다.

한전은 사회안전망 서비스 제공을 위한 △시스템 개발·운영 △대상자 확인과 시스템 등록 △서비스 운영과 비용정산을 KT는 통신데이터 제공과 시스템 개발 등에 상호 협력한다.

1인가구와 고독사 증가에 따라 보건복지부는 사회적 고립을 해소하고 촘촘한 연결사회를 만들고자 '제1차 고독사 예방 기본 계획'을 발표했고 계획안에는 한전의 '1인가구 안부살핌 서비스'가 반영됐다.

1인가구 안부살핌 서비스는 한전과 SKT가 사회안전망 구축의 일환으로 진행하고 있는 서비스로 원격검침계량기(AMI)를 통해 전력과 통신 데이터를 분석하고 휴대폰 사용이력을 확인해 생활 패턴을 파악한다.

이상 상황이 감지되면 복지 담당 공무원에게 알림메시지를 보내 공무원이 전화, 방문 등을 통해 대상자의 안전을 확보한다.

송호승 한전 디지털솔루션처장은 "양사가 보유하고 있는 빅데이터, AI 등 디지털 신기술을 활용해 국민 편익을 증진할 수 있는 다양한 공공서비스를 발굴하는 데 앞장서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누구나 안심하고 살 수 있는 세상을 만드는 언론 세이프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