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부 "사망사고 발생 현장 고강도·집중 점검 실시"
국토부 "사망사고 발생 현장 고강도·집중 점검 실시"
  • 이찬우 기자
  • 승인 2021.10.12 16:36
  • 댓글 1
  • +더보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국토안전관리원 직원이 건설현장을 점검하고 있다. ⓒ 세이프타임즈 DB
▲ 국토안전관리원 직원이 건설현장을 점검하고 있다. ⓒ 세이프타임즈 DB

국토교통부는 건설현장 사망사고 감축을 위해 현장의 안전관리 이행력 강화 방안을 시행한다고 12일 밝혔다.

국토부는 실효성 있는 건설현장 점검이 되도록 방식을 개선한다. 10월 이후 사망사고가 발생한 현장은 지방국토관리청, 국토안전관리원, 발주청 등이 합동으로 투입 인력과 기간을 대폭 확대한 고강도·집중 점검을 실시한다.

점검 때 발견된 안전부실 사항은 조치결과의 사진·영상 등을 정기적으로 제출토록해 최대 3개월간 지속 관리하고, 미제출한 현장은 재점검을 실시한다.

사고 비중이 높은 추락사고와 최근 급증한 깔림사고 예방을 위해 고소작업차, 작업발판을 사용하는 고소작업 공종과 붕괴·전도 위험이 높은 가시설, 크레인 등을 사용하는 공종도 중점 점검한다.

올해 초부터 추진해 온 건설현장 점검물량의 확대도 차질 없이 추진할 계획이다.

국토부는 건설현장 노동자의 경각심을 높이고 유사사고 재발방지를 위한 사고사례 등 건설안전 정보 공유도 적극 추진한다.

현장 관리자에게 전송하고 있는 사고사례 문자는 전송횟수를 주2회로 확대하고, 카드뉴스 형식도 도입해 전달력을 높일 예정이다. 추가로 문자 수신을 원하는 관리자는 건설안전 종합정보망에 가입해 문자 수신에 동의하면 된다.

건설안전 365 카카오톡 채널도 개설해 다양한 정보와 현장 중점 점검사항 등 안전정책 정보도 제공할 계획이다.

국토부는 관계기관의 건설안전 역량 강화도 추진한다. 

국토안전관리원은 다음달부터 요청한 지자체에 대해 공사 인허가부터 준공까지 건설 전과정의 안전관리에 대한 컨설팅과 교육을 추진할 계획이다. 안전 체계와 조직 등에 대한 안전진단 전문기관의 컨설팅도 전액 지원한다.

이상주 국토부 기술안전정책관은 "건설사고를 줄이기 위해서는 정부, 기업, 공사 참여자 모두의 관심과 노력을 통한 안전문화와 기반 조성이 중요하다"며 "공사 관계자가 서로 소통하고, 우수 교육자료와 사고정보를 공유하고, 부족한 부분은 컨설팅을 활용하는 등 이행력 강화방안이 향후 지속 개선, 활용될 수 있도록 많은 참여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클릭하면 세이프타임즈 후원 안내를 받을 수 있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Lesliekem 2021-10-14 18:25:13
Our systems are verified, authenticated and encrypted by the most advanced digital security certification authority -Thawte.

[url=https://ad.admitad.com/g/ofc53p8nisce22793aa2e94db72a90f81def578e/]Egypt Visa[/url]
I personally have never been to the store myself, unfortunately very far) But I made a purchase far from a single one, I was insanely happy with the purchases .. the quality is gorgeous
http://offeramazon.ru/zg5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