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21년까지 건립이 완료되는 국민안전체험관 7곳. ⓒ 행정안전부
▲ 2021년까지 건립이 완료되는 국민안전체험관 7곳. ⓒ 행정안전부

행정안전부는 국민의 재난·안전사고 예방과 대처능력 향상을 위해 체험 위주의 안전교육을 중점 추진하는 '2019년 국민 안전교육 시행계획'을 마련했다고 28일 밝혔다.

올해 국민 안전교육 시행계획은 체험 위주의 안전교육을 확대하고 안전교육 활성화 기반 조성과 안전교육 총괄기능 강화 등 6대 분야 33개 세부과제로 구성됐다.

체험 위주의 안전교육 강화를 위해 완강기, 전기·가스, 승강기, 심폐소생술, 소화기 등 체험 효과가 큰 5대 체험교육 분야를 선정해 집중 교육한다.

2021년까지 국민안전체험관 7곳 건립을 완료해 전국의 156개 국민안전체험관 이용을 활성화 할 수 있도록 한다.

영유아기, 아동기, 청소년기 등 생애주기별 국민 안전교육을 담당할 안전교육기관도 14개에서 40개로 확대 지정해 민간영역에서의 안전교육을 활성화한다. 안전교육 전문인력도 추가돼 2405명에서 4000명으로 확대된다. 

안전교육 콘텐츠를 2022년까지 988개를 제작·보급하고 교육기관과 강사 등이 교육과정에 활용할 안전교육 표준 프로그램도 개발하여 보급한다.

안전교육 총괄기능 강화를 위해 관계 중앙부처와 지자체에서 추진하는 안전교육 정책의 유사·중복을 조정하고 안전교육 사각지대 해소를 위한 '범정부 안전교육 추진협의회' 운영을 활성화한다.

관계 중앙부처와 지자체에서 매년 안전교육 시행계획을 수립해 추진하고 행안부는 추진실태 점검을 통해 우수기관 사례는 공유하고 미흡기관은 보완·개선할 수 있도록 컨설팅을 강화해 나간다.

조상명 행정안전부 생활안전정책관은 "기존의 지식 습득 위주의 교육에서 벗어나 몸으로 익혀 즉시 행동할 수 있는 체험 위주의 교육이 필요하다"며 "안전한 사회 실현을 위해서 국민의 자발적인 참여와 실천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누구나 안심하고 살 수 있는 세상을 만드는 언론 세이프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