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강은미 녹색정의당 의원
▲ 강은미 녹색정의당 의원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강은미 의원(녹색정의당·비례)은 28일 일본 정부가 후쿠시마 오염수 4차 방류와 관련해해 지금이라도 일본 수산물 수입 전면 금지하고, 신뢰도 있는 국내 방사능 수치 검사 결과를 내놔야 한다고 주장했다.

강 의원은 후쿠시마 핵오염수 방류가 시작된 지 6개월이 지났지만, 윤석열 정부에서는는 핵오염수 안전성 신뢰 확보, 국민의 먹거리 안전, 어민 보호 등 어느 것도 이뤄지고 있지 않다고 비판했다.

강 의원은 "후쿠시마 핵오염수 방류가 시작된 지난 6개월 동안 정부가 한 일은 수산물 상품권 발행밖에 없다"며 "수산물 상품권 발행만으로 어민들의 고통이 해소되지 않는다"고 질책했다.

후쿠시마 원전 사고는 하루에 90t씩 오염수가 새로 발생하고 있고, 추가 방류 계획도 우려되는 상황이며 지난 7일에는 핵오염수 1.5톤가량이 외부로 누출되는 사고도 일어나는 등 아직도 진행되고 있다.

일본 원자력 전문가도 원전 사고로 녹아내린 핵연료에 닿은 오염수를 다핵종제거설비(ALPS)로 정화해 바다에 장기간 방류하는 건 전례가 없었고, 해양환경과 생물체에 어떤 영향을 줄지 불확실하므로 후쿠시마 오염수의 바다 방류 중단을 요구한 적 있다.

강 의원은 윤석열 정부가 오염수에 대한 안전성 논란을 아직도 해소하지 못했고, 여전히 일본이 제공하는 시료 채취·분석에 의존하고 있으며 한국 전문가의 원전 상주도 이뤄지고 있지 않은 점을 지적했다.

이에 강 의원은 윤석열 정부에 △일본 수산물·수입 가공품 수입 전면 금지 △국내 전문가가 후쿠시마에서 직접 채취한 시료로 방사능 수치 검사 △직·간접적으로 피해를 보고 있는 어민을 포함한 어업 관련 산업과 지역에 정부의 직접적인 피해 보상 요구 △일본 정부에 핵오염수 투기 중단 입장 발표 등을 요구했다.

강은미 의원은 "핵오염수 해양투기를 앞장서 옹호하고, 대책없는 윤석열 정부에 끝까지 책임을 묻겠다"며 "후쿠시마 핵오염수 해양투기 저지를 위해서 끝까지 노력해서 어민을 보호하고, 국민의 먹거리 안전을 지키는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누구나 안심하고 살 수 있는 세상을 만드는 언론 세이프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