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박민수 보건복지부 제2차관이 의사 집단행동을 경고했다. ⓒ 보건복지부
▲ 박민수 보건복지부 제2차관이 의사 집단행동을 경고했다. ⓒ 보건복지부

정부가 전국 221개 수련병원에 집단 연가 사용을 금지했다.

서울 주요 병원 전공의들이 의대 정원 증원 방침에 반발해 집단 사직서를 내기로 밝히자 대응한 것이다.

박민수 보건복지부 제2차관은 의료개혁과 의사 집단행동 중앙사고수습본부 브리핑에서 "자정 기준 7개 병원에서 154명의 전공의가 사직서를 제출한 것으로 확인됐다"고 16일 밝혔다.

복지부에 따르면 15일 자정 원광대·가천대길·고대구로병원 등 7개 병원에서 154명의 전공의가 사직서를 제출했다. 서울성모병원 인턴은 58명 모두 사직서를 냈다.

박민수 차관은 "병원 현장점검 결과 진료를 거부한 전공의는 개별적 업무 개시 명령을 발령하고 이를 위반하면 상응하는 법적 조치를 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극단적 방식보다 대화로 문제를 해결할 예정"이라며 "국민 생명과 안전을 지켜야 할 의무가 있는 만큼 불법적 집단행동은 엄정히 대응하겠다"고 말했다.

정부 업무 개시 명령을 위반하면 면허 정지 처분이 가능하다. 

복지부는 2020년 의사 집단행동 때 업무 개시 명령을 어기고 복귀하지 않은 전공의 등 10명을 고발했다 취하했다.

복지부 관계자는 "2020년과 같지 않을 것"이라고 경고했다.

박 차관은 "의대 정원은 국민 보건을 위한 정책적 결단"이라며 "증원에 필요한 절차를 단계적으로 신속하게 추진하겠다"고 설명했.

이어 "의료 이용에 불편이 없도록 각 의료기관의 진료 상황을 철저히 점검하고 대응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누구나 안심하고 살 수 있는 세상을 만드는 언론 세이프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