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 인천본부와 금속노조 현대제철지회 등이 8일 오전 중부지방고용노동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 전국금속노조
▲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 인천본부와 금속노조 현대제철지회 등이 8일 오전 중부지방고용노동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 전국금속노조

현대제철 노조가 1명이 숨지고 2명이 중상을 입은 인천 공장 사고에 대해 사측 보고서와 달리 안전 관리가 허술하게 이뤄졌다고 주장했다.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 인천본부와 금속노조 현대제철지회 등은 8일 오전 중부지방고용노동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현대제철에선 며칠 전 냉각수탑 화재도 났다"며 "이후에도 사측의 안전보건 관리 체계는 전혀 작동하지 않았다"고 지적했다.

이어 "사측 재해보고서에는 가스 농도 측정, 밀폐공간 환풍, 개인 방호 장비 착용 등이 모두 제대로 이뤄진 것으로 적혔지만 실제 현장에서는 그렇지 않았다"고 주장했다.

노조는 또 사고가 발생한 스테인리스 생산 공장이 지난해 9월 30일부터 가동 중단되면서 안전 관리 체계가 더 허술해졌다는 지적도 제기했다.

기존에는 저류조에 모인 폐수 등이 정화조로 자동 유입됐지만 공장 운영 중단으로 이 과정이 수동으로 바뀌었다는 것이다.

노조에 따르면 사고가 발생한 스테인리스 공장 안 폐수 처리 수조는 공정 과정에서 나오는 폐유해화학물질을 불산 등으로 1차 처리해 반출하는 곳이다.

피해 노동자들은 지난 6일 저류조에 있던 찌꺼기(슬러지)를 진공 흡입 차량으로 옮기는 1차 작업을 한 뒤 5m가량 떨어진 정화조에 다시 넣는 2차 작업을 하다 쓰러졌다.

전국금속노조 인천지부 관계자는 "이 현장은 관리 대상 물질인 불산 등을 쓰기에 공기호흡기나 방독면을 써야 하는데 작업자들은 일회용 방진복과 마스크만 쓰고 있었다"며 "반면 서류에는 이들이 공기호흡기나 방독면을 쓴 것으로 표시돼 있다"고 말했다.

이 사고로 A씨가 심정지 상태로 병원으로 옮겨졌으나 숨지고, B씨 등 20∼60대 노동자 6명이 의식 장애 등 증상을 보여 병원 치료를 받고 있다. 부상자 가운데 2명은 중상이다.

저작권자 © 누구나 안심하고 살 수 있는 세상을 만드는 언론 세이프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