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김용해 대우건설 토목사업본부장(오른쪽)과 조광타오 CCCC 텐진 드레깅 차이나 대표이사가 해상풍력 주기기 설치 전용 선박 강항핑 5호의 국내 독점사용 업무협약을 했다. ⓒ 대우건설
▲ 김용해 대우건설 토목사업본부장(오른쪽)과 조광타오 CCCC 텐진 드레깅 차이나 대표이사가 해상풍력 주기기 설치 전용 선박 강항핑 5호의 국내 독점사용 업무협약을 했다. ⓒ 대우건설

대우건설이 중국기업과 국내 해상풍력 사업 개발 추진에 나선다.

대우건설은 지난달 31일 중국국영기업 CCCC 텐진 드레깅 차이나와 중국 상하이 푸동 그랜드하얏트 상하이 호텔에서 해상풍력 주기기 설치 전용 선박 강항핑 5호의 국내 독점사용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협약식엔 김용해 대우건설 토목사업본부장과 조광타오 CCCC 텐진 드레깅 차이나 대표이사를 비롯해 양사 풍력 사업 임원·관계자 등이 참석했다.

대우건설은 협약 이후 강항핑 5호을 5년간 국내에서 독점적으로 사용한다. 또한 텐진 드레깅 차이나는 향후 대우건설이 추진하는 국내 해상풍력개발에 필요한 해상장비를 적극 공급하고 사업 공동개발에도 협력한다.

오는 12월 진수되는 강항핑 5호는 길이 133m, 폭 50m, 높이 11m로 바다 위에서 15MW급 해상풍력 터빈, 블레이드, 타워 인양, 운반, 설치까지 한 번에 가능한 3만톤급 자항식 선박이다.

또한 강항핑 5호는 유속과 파고 영향이 큰 해상에서 정확한 위치를 유지하는 다이나믹 포지션 시스템2와 수면 위로 선체를 들어 올려 고정하는 재킹 시스템 등을 갖춰 모든 해저 지형에서 작업이 가능해 해상풍력 사업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

대우건설은 시화호 조력발전소를 시작으로 영월 풍력발전단지 등의 신재생에너지 사업을 성공적으로 수행했으며 인천 굴업도 해상풍력발전을 비롯한 다수의 육·해상풍력발전사업에 참여하고 있다.

대우건설 관계자는 "미래 신성장 사업으로 해상풍력발전 사업을 선정해 토목사업본부 내 풍력사업TFT를 두고 육·해상풍력발전분야 역량을 강화하고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누구나 안심하고 살 수 있는 세상을 만드는 언론 세이프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