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대구시 북구 팔달시장에서 화재가 발생해 연기가 치솟고 있다. ⓒ 대구소방본부
▲ 대구시 북구 팔달시장에서 화재가 발생해 연기가 치솟고 있다. ⓒ 대구소방본부

전통시장 화재를 막기 위해 정부가 추진하는 '전통시장 화재알림시설 사업'이 유지 관리에 어려움을 겪는 것으로 나타났다.

19일 정부에 따르면 전통시장 화재알림시설은 화재 발생 시 연기나 열을 조기에 감지해 관할 소방서와 상인에게 통보하는 시스템으로, 대형 화재로 번질 가능성이 큰 전통시장에 화재 초기 진압이 가능하도록 2018년부터 전통시장 화재알림시설 시범사업을 추진해 2022년 의무화했다.

대구시는 지난해까지 30개의 전통시장을 대상으로 총사업비 46억을 들여 화재알림시설을 설치했고, 올해도 칠성본·태백시장 등 2개의 시장에 화재알림시설이 설치될 예정이다. 시설은 한 점포당 투입되는 예산 80만원 가운데 56만원을 정부가 지원하고 12만원을 시와 관할구·군이 부담한다.

문제는 화재알림시설 설치 후 빈번한 오작동으로 불필요한 소방 출동이 증가했고, 지난해 10월 설치 업체의 유지보수 책임 기간이 종료돼 상인들이 직접 시설 관리를 하는 등 시설 유지 관리가 제대로 되지 않고 있다는 점이다.

대구 중부소방서에 따르면, 2018년부터 6년 동안 서문시장 화재알림시설 오작동으로 인한 소방 출동 횟수는 109건이다.

서문시장뿐만 아니라 전국적으로 화재알림시설 오작동이 많아지자, 소방청은 지난해 12월 자동보정 기능을 의무화하고, 시설을 원격 관리할 수 있게 하는 화재알림설비의 화재안전성능기준을 도입했다. 하지만 이마저도 신규 설치하는 설비만 해당돼 기존 설치된 시설의 오작동은 줄일 수 없는 실정이다.

중구 관계자는 "서비스 기간 종료 후 중구에서 전통시장 화재 알림 시설을 분기마다 점검하고 있다"며 "아직 시설 유지보수 관련 예산이 편성되지 않아 내부적으로 검토하고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누구나 안심하고 살 수 있는 세상을 만드는 언론 세이프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