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윤석열 대통령이 경기 고양시에서 열린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 연합뉴스
▲ 윤석열 대통령이 경기 고양시에서 열린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 연합뉴스

윤석열 대통령이 재개발·재건축 규제 완화 의지를 내비쳤다. 

윤 대통령은 10일 오전 경기 고양시 아람누리에서 열린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에서 30년 이상 노후 주택은 안전진단 없이 바로 재건축에 착수할 수 있게 하겠다고 밝혔다. 

재건축 사업을 앞당길 수 있게 됨에 따라 경기 분당·일산 등 1기 신도시 재건축은 현정부 임기 내 착공되고 2030년 입주가 가능할것으로 보인다.

정부는 14만가구 이상의 공공주택 공급과 신축 소형주택 공급·취득 시 세금 부담도 완화한다. 부동산 프로젝트파이낸싱(PF) 대출 보증도 확대해 위축된 건설 경기도 살릴 계획이다.

해당 조치는 최근 1인 가구 증가와 고령화 현상 등 사회적 수요에 걸맞은 충분한 주택 공급을 위한 목적으로 풀이된다. 

윤 대통령은 그동안의 잘못된 부동산 정책으로 인해 서민들의 피해가 가중됐다고 지적하기도 했다. 

윤 대통령은 "다주택자라고 징벌적인 과세를 하게 되면 그 피해는 결국 임차인에게 이어졌다"며 "중과세를 폐지해 임차인들이 더이상 피해보지 않고 살기 좋은 곳에서 살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누구나 안심하고 살 수 있는 세상을 만드는 언론 세이프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