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륜차보다 교통사고 월등히 줄어 "시급히 확보 해야" 여론

▲ 우정사업본부가 집배원 교통사고 피해를 줄이기 위해 초소형 전기차를 도입하겠다고 했지만 당초 계획보다 현저히 적은 물량만 도입된 것으로 드러났다. ⓒ 우본
▲ 우정사업본부가 집배원 교통사고 피해를 줄이기 위해 초소형 전기차를 도입하겠다고 했지만 당초 계획보다 현저히 적은 물량만 도입된 것으로 드러났다. ⓒ 우본

집배원의 이륜차 교통사고 피해를 줄이기 위해 우정사업본부가 초소형 전기차를 도입하기로 했지만 실제 도입은 미뤄지고 규모도 크게 준 것으로 드러났다. 특히 올해는 한 대도 도입되지 않은 것으로 확인돼 집배원들의 안전은 뒷전이라는 지적이 나온다.

우정사업본부는 2018년 집배원의 안전을 보장하고 탄소 배출을 줄이기 위해 예산 125억을 투입해 우편배달용 초소형 전기차 도입 사업을 시작했다. 본부는 초소형 전기차 1만대를 2018년 1000대, 2019년 4000대, 2020년 5000대 등 단계적으로 도입한다는 계획을 발표했다.

우편배달용 초소형 전기차는 이륜차에 비해 날씨의 영향을 덜 받으면서 사고로부터 안전하다는 장점이 있다.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박완주 의원(무소속·충남천안시을)은 지난해 10월 "우정사업본부의 최근 5년간 집배원 이륜차 사고는 사망 9명, 중상 141명, 경상 1429명으로 1579명의 심각한 인명피해가 발생했다"며 "초소형 전기차를 32개월 운행한 결과 (발생 사고는) 대부분 출차나 주차할 때의 경미한 사고들로 이륜차들보다 안전하다"고 말했다.

하지만 실제 구매는 계획보다 미뤄지고 규모 역시 크게 준 것으로 드러났다. 지난해 기준 전국적으로 도입된 초소형 전기차는 당초 계획의 10분의 1 수준인 1304대에 불과하다. 올해는 본부 전기차 사업 입찰에 참여한 리스 업체가 없어 한 대도 도입되지 못했다.

본부는 단기간에 대규모로 도입하게 되면 외국산 전기차가 대량으로 유입될 우려가 있어 국내 생산 여력을 고려해 사업을 조정해 순차적으로 도입하겠다는 입장이다.

우정사업본부 관계자는 "올해 전기차 입찰에 참여하는 업체가 없어 도입되지 않았지만 연말까지 일반 전기 승용차를 대체 도입할 계획"이라며 "집배원의 안전성과 효율성 등을 분석해 단계적으로 확대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누구나 안심하고 살 수 있는 세상을 만드는 언론 세이프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