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 숙박세일 페스타 오히려 소비자 피해만 조장 역효과

정부가 전국 숙박업소 할인쿠폰을 지급하는 '대한민국 숙박세일 페스타'를 진행하자 숙박업계가 가격을 올리며 바가지요금을 조장하고 있다는 비판이 나오고 있다.

13일 문화체육관광부에 따르면 지난달 27일부터 오는 24일까지 국내 5만원 이상 숙박시설 이용 시 3만원의 정부 지원 할인쿠폰을 지급하는 이벤트를 진행하고 있다.

이에 대해 기획재정부가 300억원을 투입해 숙박 할인쿠폰 100만장을 준비하고, 올해 상반기와 추석에 이어 남은 쿠폰 32만장을 이번달 안에 3만개 숙박시설에 배포한다.

하지만 이벤트를 명분으로 비수기인데도 숙박업소들이 가격을 올려 논란이 되고 있다.

문체부 측은 숙박 쿠폰 판매량이 높은 숙박시설은 무작위 샘플 조사를 진행해 가격상승을 집중적으로 관리하고, 소명이 불충분할 경우 쿠폰 지원금 미지급 등의 조치를 하고 있다.

또한 온라인여행사와 호텔업계에 가격상승 자제협조를 요청하고, 소비자 제보가 있는 경우 제보된 숙박시설의 가격을 점검하는 등 숙박시설의 악의적 가격 인상에 대응하고 있다고 해명했다.

하지만 문체부가 내놓은 대책은 제보를 전제로 적발된 숙박시설에 쿠폰 지원금을 주지 않고 유사 행사에 참여 배제가 전부라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문체부 관계자는 "숙박 요금 인상을 100% 전수조사하기 어렵고 시장 가격을 완전히 통제할 수 없다"며 "실시간 모니터링을 통해, 등록되는 숙박시설 판매가격이 전년 같은 기간 대비 과하게 상승했을 경우 소명 절차를 거쳐 쿠폰 미정산 등의 조치를 하고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누구나 안심하고 살 수 있는 세상을 만드는 언론 세이프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