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국수력원자력이 출자기관인 에너지경제연구원에 퇴직자 8명을 채용하도록 추천했다. ⓒ 한수원
▲ 한국수력원자력이 출자기관인 에너지경제연구원에 퇴직자 8명을 채용하도록 추천했다. ⓒ 한수원

한국수력원자력이 출연금 출자 기관에서 자사 퇴직자 8명을 채용하도록 추천해 감사원의 주의를 받았다.

감사원은 출연출자기관 경영관리실태를 27일 발표했다.

한수원은 출연금 출자기관인 에너지경제연구원에 2012년부터 지난해 9월까지 8명을 채용해 주의를 받았다.

감사 결과에 따르면 한수원 출신 퇴직자 가운데 1급 상당 1명을 포함한 8명이 채용되도록 지속적으로 영향을 미쳤다.

한수원은 에너지·전력산업 기반연구사업 협약에 따라 에너지연구원에 매년 25억~30억원, 320억원에 사업비를 지급해 왔다.

한수원은 에너지연구원에서 사업을 수행하기 위한 전담인력 가운데 비정규직 객원연구원으로 퇴직자를 추천했다.

이들은 비정규직 활용지침 규정과 달리 공개채용 절차를 거치지 않았다. 일부는 인사위원회 심의조차 거치지 않고 원장 승인으로만 채용됐다.

에너지·전력산업 기반연구사업 협약서에 따르면 연구원은 효율적 수행을 위한 전담조직 구성 등 운영을 한수원과 별도로 협의해 정하고 있다.

한수원은 선정된 연구과제에 대한 연구와 활동의 자율성과 독립성을 보장한다고 강조하고 있다.

하지만 연구수행의 자율성을 보장 받으려면 인력 채용에서도 독립돼야 하는데 출연금 지급기관의 추천을 거절하기 힘들었을 것으로 보인다.

감사원 관계자는 "한수원이 사업비를 지급하는 주체, 연구원은 받아서 수행하는 기관이라는 관계를 고려했을 때 연구과제 이행과정에서의 의사결정에 한수원이 우위에 설 가능성이 크다"고 설명했다.

이어 "한수원이 해당 협약사업을 추진하기 위해 자사 출신 퇴직자 고용을 요청하면 연구원은 채용의 필요성과 퇴직자 전문성 등을 합리적으로 평가하기보다 수동적으로 요구를 수용했을 가능성이 크다"고 지적했다.

추천 채용된 인사들이 뚜렷한 연구실적이 없던 것도 조사됐다. 감사원이 객원연구위원의 협약사업 관련 실적을 확인한 결과 2명은 계획·실행 단계 모두 참여한 적이 없던 것으로 드러났다.

재직하고 있는 2명은 세계원전시장 인사이트 등 5% 참여율로 확인됐지만 구체적인 내용이 없는 단순 자문 위주의 활동에 그칠 정도로 성과가 불분명했다.

나머지 객원위원 4명은 과제 관련 직접적 연구 참여 없이 일부 자문 활동만 파악됐다.

한수원 관계자는 "에너지연구원 요청으로 적합한 후보를 추천했을 뿐 채용을 강제하지 않았다"고 해명했다.

감사원 관계자는 "특정 연구사업이 원자력 분야 정책을 지원한다는 목적과 달리 사실상 간부급 퇴직자의 재취업 수단으로 활용되고 있다"며 "채용의 공정성과 투명성을 훼손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누구나 안심하고 살 수 있는 세상을 만드는 언론 세이프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