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정부는 청년들의 해외 경험과 취업을 돕기 위한 프로그램을 한눈에 볼 수 있도록 월드잡플러스를 운영하고 있다. ⓒ 월드잡플러스 홈페이지 캡처
▲ 정부는 청년들의 해외 경험과 취업을 돕기 위한 프로그램을 한눈에 볼 수 있도록 월드잡플러스를 운영하고 있다. ⓒ 월드잡플러스 홈페이지 캡처

국토교통부 해외 청년 인턴십의 성과가 저조한 것으로 나타났다. 교육부가 주관하는 해외 어학연수·인턴십 프로그램도 운영과 관련한 지적이 나온 지 오래다. 적지 않은 혈세가 들어가는 만큼 프로그램의 철저한 관리가 필요하다는 목소리가 나온다.

25일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소속 김정재 국민의힘 의원에 따르면 2019년부터 2년 동안 '해외 인프라 청년 인턴십'에 파견됐던 청년들 50명 가운데 해외 인프라·도시 개발 분야에 취직한 인원은 13명에 불과하다.

파견자 가운데 회사명을 비공개하거나 비연관 기업에 취직한 인원은 20명(40%), 연락 두절되거나 취업을 못한 인원도 16명(32%)에 달했다.

국토부의 해외 인프라 청년 인턴십에 선발되면 항공료 등 해외 파견 비용과 한 사람당 월 150만원의 훈련비가 6개월 동안 지원된다. 국토부가 이들에게 지원한 금액은 12억1960만원이다.

이 프로그램이 정규직 전환 대상이 되는 인턴 프로그램은 아니지만 국민 혈세가 들어가는 사업인 만큼 사전, 사후 관리가 철저하게 이뤄질 필요가 있다는 지적이 나온다.

▲ 국토교통부가 해외청년 인턴 프로그램을 진행했다. ⓒ 국토부 블로그 캡처
▲ 국토교통부가 해외청년 인턴 프로그램을 진행했다. ⓒ 국토부 블로그 캡처

정부의 해외인턴 파견 프로그램에 잡음이 나온 건 하루 이틀 일이 아니다. 

교육부가 주관하는 대표적인 해외교류 프로그램인 한미대학생 연수(WEST)프로그램은 '무급 인턴', '일자리 무한대기' 등의 논란을 빚었다. 

국립국제교육원의 '2023 하반기 WEST 프로그램 모집공고'를 보면 이 프로그램은 왕복항공비 200만원과 단기 최장 6개월, 중기 최장 12개월 동안 체류비 한달 141만9000원을 지원한다.

소득분위에 따라 참가비도 지원해 모든 금액을 합하면 단기(6개월 기준) 최소 813만5240원~최대 1867만9700원, 중기(9개월 기준) 최소 1075만9100원~최대 2509만1000원을 지원한다.

올해 하반기엔 단기 90명 내외, 중기 35명 내외를 선발한다는 프로그램 공고문이 올라왔다.

상당한 지원금과 함께 어학연수와 인턴십을 연계한 이 프로그램은 청년들 사이에서 가장 인기있는 프로그램 가운데 하나다. 예비지원자들의 뜨거운 관심과 달리 수료자들의 후기는 긍정적이지만은 않다.

인턴십을 배정받는 과정에서 청년들은 자신의 능력이나 선호를 인턴 지원 과정에 전혀 반영할 수 없다. 현지 스폰서가 맺어주는 기업밖에는 접촉할 수 없다는 뜻이다.

이 프로그램에 참여했던 한 참가자는 "어학연수가 끝난 뒤에도 인턴십을 몇주 동안 구하지 못하거나 서너 군데의 회사에서 면접을 봐야 했던 참가자도 봤다"고 말했다.

현지 인턴십의 질도 문제다. 월급을 아예 지급하지 않거나 사무실조차 갖추지 못한 1인 기업도 많은 것으로 알려졌다. 

또 다른 참가자는 "월급을 받지 못하면 정부 지원금이 있어도 살인적인 물가를 자랑하는 미국에서 버티기는 고통스럽다"며 "연결되는 상당수의 회사들이 무급이거나 수십만원의 월급밖에 제공하지 않았다"고 말했다.

정부의 해외인턴십 파견 프로그램이 꿈과 기회가 필요한 청년들을 해외로 보내기만 하고 실제 이뤄지는 교육·사회 경험엔 무책임하단 목소리가 나오는 이유다.

김정재 국민의힘 의원은 "해외 청년 인턴십 사업이 국민 세금을 통한 사업인 만큼 개선 방안이 시급하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누구나 안심하고 살 수 있는 세상을 만드는 언론 세이프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