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태원 압사 사고 발생 직전 해밀톤 호텔 앞 이태원로가 통제 없이 차량들로 가득 차 있다. ⓒ 세이프타임즈
▲ 이태원 압사 사고 발생 직전 해밀톤 호텔 앞 이태원로가 통제 없이 차량들로 가득 차 있다. ⓒ 세이프타임즈

행정안전부가 최근 4년간 지역축제 중에 발생한 안전사고의 절반이 가을철에 발생한 것으로 조사됨에 따라 지난달 27일부터 다음달 30일까지 가을철 안전점검을 대폭 강화한다.

행안부는 '가을철 인파밀집 안전관리 대책 기간'을 운영한다고 4일 밝혔다.

행안부 주관 안전점검 대상을 확대해 그동안 월별 7곳 수준으로 진행했던 지역축제 표본점검 대상을 10월에는 40여 곳으로 확대하고 인파 분산·통제, 구조·구급 대책 등 안전관리 상황을 집중 점검한다.

100만명 이상의 대규모 인파가 예상되는 지역축제는 정부합동안전점검을 진행해 행사 준비단계부터 적극적인 안전관리를 추진한다.

서울세계불꽃축제와 부산불꽃축제는 행안·소방·경찰 등으로 구성된 정부합동안전점검을 진행하고 인파관리, 화재 안전, 환자 구조·구급 계획 등 안전관리 전반을 점검한다.

또 할로윈 데이를 기념해 서울 용산구 이태원, 서울 홍대 마포구홍대 등에서 '주최자 없는 축제' 개최와 인파 밀집이 예상되는 만큼 축제 이전부터 행안부 상황관리관을 파견해 지자체와 합동점검·현장상황관리를 진행한다.

향후에도 인파밀집이 우려되는 성탄절, 연말연시, 봄꽃 등 주최자 없는 축제에 대한 지속적인 안전관리를 진행할 예정이다.

대책 기간 중 인파밀집 등 위험징후가 발견될 경우 누구나 '안전신문고'를 통해 신고할 수 있도록 하고 신고된 사항은 시·군·구에서 신속하게 확인·조치하고 조치결과를 회신한다.

행안부는 보다 체계적인 지역축제 안전관리 지원을 위해 '지역축제 안전관리 자문단'을 구성해 지자체에서 수립한 안전관리계획의 적정성을 검토하고 현장점검 등을 지원할 예정이다.

이상민 장관은 "10월은 600여건에 가까운 축제가 개최되면서 연중 최대 인파가 지역축제에 참여할 것으로 예상된다"며 "정부는 지자체 등 관계기관과 인파 사고 등에 대비한 철저한 안전관리를 통해 안전하게 축제를 즐기실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누구나 안심하고 살 수 있는 세상을 만드는 언론 세이프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