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김동연 경기지사(왼쪽)가 한덕수 국무총리를 만나 경기북부특별자치도 설치에 대한 주민투표를 요청하고 있다. ⓒ 경기도
▲ 김동연 경기지사(왼쪽)가 한덕수 국무총리를 만나 경기북부특별자치도 설치에 대한 주민투표를 요청하고 있다. ⓒ 경기도

김동연 경기지사가 경기북부특별자치도 설치 특별법 제정을 위한 주민투표 시행을 요청했다.

김동연 지사는 26일 오전 염종현 경기도의회 의장과 한덕수 국무총리, 고기동 행정안전부 차관을 만났다.

김 지사는 한 총리와 비공개 면담을 하고 경기북부특별자치도 추진 배경을 설명했다. 경기 주민의 염원도 전달했다.

김 지사는 고 차관을 만나 "경기도 31개 시군 가운데 10개 시군을 떼어내는 일로 쉽지 않은 길을 가는 것"이라며 "첫 단추가 주민투표로 빠르고 좋은 결과가 나오길 바란다"고 말했다.

염 의장도 "새로운 시대를 맞아 김 지사께서 진정성 있게 화두를 제안했고 북부 주민들의 염원이 커졌다"며 "지난해 12월 전국시도의회의장협의회에 갔을 때 대통령께도 건의 드렸다"고 말했다.

주민투표 요청은 경기북부특별자치도 설치를 위한 첫 행정 절차다.

도의 요청에 따라 행안부는 주민 의견 수렴 절차로 검토하게 된다.

주민 의견 수렴 절차에는 지방의회 의견 청취도 있지만 국내에서 처음으로 도 단위 광역지자체 분할 사항인 만큼 도 주민 전체를 대상으로 투표를 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도는 행안부 검토 후 주민투표 시행까지 3~4개월 이상 소요된다는 점을 감안해 최대한 빨리 의사결정을 해 줄 것을 요청할 방침이다.

경기도 관계자는 "국회와 중앙부처, 도의회, 시군 등과 유기적으로 협력해 내년 1월에 주민투표가 이뤄지도록 역량을 집중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누구나 안심하고 살 수 있는 세상을 만드는 언론 세이프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