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경북 영천시 전·현직 간부공무원들이 실제 비위행위 여부를 두고 감사를 받고 있다. ⓒ 영천시
▲ 경북 영천시 전·현직 간부공무원들이 실제 비위행위 여부를 두고 감사를 받고 있다. ⓒ 영천시

경북 영천시 전·현직 간부공무원들의 비위행위 혐의가 포착돼, 감사원과 행정안전부가 감사를 벌이고 있다.

24일 영천시에 따르면 2021년 퇴임한 A 전 국장은 본인이 소유한 화남면의 820㎡ 농지 앞에 시행하고 있는 소교량 개체공사를 두고 특혜 시비에 휘말렸다.

이 공사는 영천시와 화남면 행정복지센터가 주민숙원사업 명목으로 5000만원의 예산을 편성해 지난 6월 착공, 오는 10월 완공 예정이다.

A씨의 농지는 공사가 완료되면 지목 변경을 통한 개발이 용이해져 땅값 상승 등이 예상된다.

영천시 관계자와 A씨는 '지난해 마을 주민들과 이장을 통해 면사무소와 영천시에 건의한 숙원사업으로 올해 추경예산과 자체 사업비를 반영해 적법하게 추진했다'고 해명했다.

현직 B과장은 2021년부터 2년 동안 면장으로 근무하면서 평소 알고 지내던 건설업자들에게 수십건의 수의계약 공사를 밀어주고 자녀 결혼식에서 거액의 축의금을 받은 사실이 지난 4~5월 감사원 감사에 적발돼 행안부에서 김영란법 위반 여부를 들여다보고 있다.

지난 8월에는 영천시립박물관 전시물 제작 설치사업 예비평가 심사위원 21명의 명단 유출 의혹으로 수사받던 현직 과장이 검찰에 송치되며 직위해제 되기도 했다.

영천시 감사부서 관계자는 "상급기관 감사가 진행되고 있는 사안으로 세부 내용은 알려줄 수 없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누구나 안심하고 살 수 있는 세상을 만드는 언론 세이프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