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왼쪽)이 서울시 종로구 정부서울청사 서울상황센터에서 2023년 을지연습 최초상황보고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 행안부
▲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왼쪽)이 서울시 종로구 정부서울청사 서울상황센터에서 2023년 을지연습 최초상황보고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 행안부

행정안전부 정부청사관리본부는 을지연습과 연계한 '공습대비 민방위 훈련'과 '방호훈련'을 진행한다고 22일 밝혔다.

을지연습은 전시·사변이나 이에 준하는 비상시 신속한 대처와 정부 기능을 효율적으로 진행하기 위한 비상대비 훈련이다.

21일부터 오는 24일까지 정부청사에서 진행하는 훈련은 입주기관의 기능 유지 보장을 위해 세종·서울·과천·대전 등 13개 청사에서 인질 테러 대응, 인명피해 발생 상황 등을 가정한 훈련을 진행한다.

22일 정부세종청사 중앙동 일대에서는 국가중요시설에 적 침입에 따른 인명피해 발생과 인질극 상황을 가정한 훈련을 진행한다. 경찰, 군, 정부세종청사 청원경찰이 참여하고 차륜형 장갑차 등이 투입된다.

23일에는 세종청사·서울청사를 포함한 모든 청사에서 경찰청, 소방서 등 유관기관과 입주기관이 공습대비 민방위 훈련을 오후 2시부터 20분간 진행한다.

폭격기, 미사일 등에 의한 공습 상황을 가정한 훈련 안내방송에 따라 직원들은 각 대피시설로 이동해야 하며 방독면 착용, 심폐소생술, 매듭법 등 안전교육을 받을 예정이다.

조성환 행안부 청사시설기획관은 "불시 비상소집 훈련과 전시 행정 체제로 전환하는 훈련 등을 진행해 국가비상 대비 태세를 확립하고 국가위기대응 역량을 강화해 나가겠다"며 "민·관·군·경의 연계와 협조를 강화하고 훈련을 정기적으로 진행해 안전한 청사를 만들어 나가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누구나 안심하고 살 수 있는 세상을 만드는 언론 세이프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