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국토지주택공사가 발주한 아파트 가운데 철근 누락 아파트 건설에 참여한 업체들이 민간 단지를 다수 지은 것으로 나타났다. ⓒ LH
▲ 한국토지주택공사가 발주한 아파트 가운데 철근 누락 아파트 건설에 참여한 업체들이 민간 단지를 다수 지은 것으로 나타났다. ⓒ LH

한국토지주택공사(LH)가 발주한 철근 누락 아파트를 설계·시공·감리한 업체들이 다수의 민간 무량판 아파트를 지은 것으로 나타났다.

9일 경기도가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김학용 의원(국민의힘·경기안성)에게 제출한 '경기도 무량판 구조 민간아파트 현황'에 따르면 경기지역 민간 아파트 95개 가운데 27개를 철근 누락으로 적발된 업체들이 지은 것으로 확인됐다.

해당 업체들은 LH 전관이 포진해 있는 곳으로 아파트 시공 과정에 이들이 참여했다면 부실 공사 정황이 추가로 파악될 가능성이 있다는 분석이다. 

경기지역 95개 아파트 건설에 참여한 업체들 가운데 앞서 부실 공사가 드러난 LH 아파트와 관련된 회사는 10개인 것으로 알려졌다. 시공사 2곳, 설계·감리 업체는 8곳이다.

종합건축사사무소 건원이 설계에 참여했던 경기 오산세교2 A6단지의 부실 원인은 설계 오류인 것으로 드러났다. 무량판 기둥 90개 가운데 75개의 전단보강근이 누락된 것이다.

경기지역 아파트 가운데 건원이 설계한 무량판 민간아파트는 3개다. 이 가운데 주거동이 무량판 구조로 설계된 단지도 있어 후속 대책이 시급하다는 목소리가 나온다.

국토교통부 관계자는 "지방자치단체가 보고한 무량판 아파트 명단을 기준으로 조사를 진행하고 있다"며 "추후 조사 대상이 변동될 수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누구나 안심하고 살 수 있는 세상을 만드는 언론 세이프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