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행정안전부가 지난 9일 지진방재 정책 긴급 점검회의를 개최했다. ⓒ행정안전부
▲ 행정안전부가 지난 9일 지진방재 정책 긴급 점검회의를 개최했다. ⓒ행정안전부

튀르키예 강진으로 수많은 사망자가 발생한 가운데 정부가 공공시설물 내진보강 실태 긴급 점검에 나섰다.

행정안전부는 공공시설물 내진보강 추진실태에 대한 긴급 시설점검 계획을 중앙부처와 지자체에 전달하고, 주요 관계기관과 지진방재 정책 관련 긴급 점검 회의를 개최했다고 10일 밝혔다.

최명규 행안부 재난관리정책관 주재로 열린 회의에는 국토교통부, 산업통상자원부, 농림축산식품부, 교육부, 환경부, 원자력안전위원회, 기상청 등 정부 부처와 17개 시·도가 참석했다.

회의에선 국내 지진방재 정책을 살펴보고, 긴급 시설점검과 정책강화 방안을 논의했다.

행안부는 회의 결과를 바탕으로 지진 관련 대책 마련에 나선다. 공공시설물의 정확한 내진 반영 실태를 파악하기 위해 지난해 중앙·지자체에서 추진한 공공시설물 내진보강사업에 대해 소관기관 자체 전수 점검을 진행할 예정이다.

또 전문가 그룹이 내진보강사업의 적정성을 검토하고 보완이 필요한 경우 소관 기관에 통보한 뒤 조치 결과를 점검할 계획이다.

민간건축물의 내진보강 활성화를 위해서는 내진성능평가 의무대상 실태 점검, 용도나 규모를 고려한 민간건축물 내진성능평가 의무대상 확대, 사립대학 내진현황 전수조사 등에 대한 적극적인 검토를 관계부처에 요청했다.

지진재난 대응 역량 강화를 위한 합동훈련, 참여형 대피 훈련도 진행할 예정이다.

다음달에는 동해안 지역 지진해일에 대비해 신속한 상황전파, 체계적 주민 대피 진행을 위한 관계기관 합동훈련을 진행한다.

지진으로 인한 대규모 대피과정에서의 군중난류 예방과 긴급 구조·구급역량 강화를 위해 학교 등을 대상으로 참여형 대피 훈련도 시행한다.

지진 옥외대피장소, 지진해일 긴급대피장소와 매뉴얼에 대한 지자체 자체 점검을 시행하고 보완이 필요한 경우 이달 중 중앙 표본점검을 완료할 예정이다.

기상청도 행안부와 발맞춰 국가 지진관측망을 통한 24시간 실시간 감시와 지진조기경보체계, 지진통보시스템 등 지진정보전달시스템을 점검한다.

최명규 행안부 재난관리정책관은 "지진은 예측이 어려운 재난으로 사전 대비가 매우 중요하다"며 "부처별·소관별 차질없는 지진방재 정책과 내진보강 사업, 대응체계 구축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해달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누구나 안심하고 살 수 있는 세상을 만드는 언론 세이프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