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LG유플러스에서 최근 잇따라 발생한 인터넷 접속 장애와 이에 따른 대응 체계 미흡에 대해 경고하고 대응 방침을 마련했다. ⓒ 과기부
▲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LG유플러스에서 최근 잇따라 발생한 인터넷 접속 장애와 이에 따른 대응 체계 미흡에 대해 경고하고 대응 방침을 마련했다. ⓒ 과기부

LG유플러스가 최근 연이어 발생한 접속장애·개인정보유출 사태와 그에 대한 대응 미숙으로 논란이 되고 있다.

6일 업계에 따르면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LG유플러스에서 최근 잇따라 발생한 인터넷 접속 장애와 이에 따른 대응 체계 미흡에 대해 경고하고 대응 방침을 마련했다.

지난 4일 LG유플러스는 분산서비스거부(DDoS·디도스) 공격을 받았다. 일부 지역에서 유선 인터넷 접속이 간헐적으로 끊기는 등의 불편이 발생했다.

앞서 두 차례의 동일한 접속장애가 발생한 것을 감안하면 LG유플러스는 일주일 동안 3번이나 사이버 공격을 받은 셈이다. LG유플러스가 최근 밝힌 개인정보 유출 피해 규모도 예상보다 늘어나 29만명에 이를 전망이다. 

이에 과기부와 한국인터넷진흥원(KISA)은 올해 초 LG유플러스 개인 정보 유출 사고 조사를 목적으로 운영하고 있던 '민관합동조사단'을 '특별조사점검단'으로 확대·개편키로 했다. 점검단은 네트워크보안·모의해킹 등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로 구성됐다.

과기부는 LG유플러스의 사이버 공격 예방과 대응 관련 보안정책 등의 대응 체계 전반을 집중적으로 조사할 방침이다. LG유플러스는 위기관리 태스크포스를 자체적으로 운영하고 신속하게 서비스를 재개하기로 했다.

업계 관계자는 "LG유플러스에서 사이버 보안 관련 사고가 빈발하고 있는 것은 큰 문제로 보인다"며 "기간통신사업자인 LG유플러스의 책임있는 조치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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