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농촌진흥청은 한국형 기능성분 DB 3.0을 ' 농식품 올바로누리집'에 공개 했다고 2일 밝혔다. ⓒ 농촌진흥청
▲ 농식품올바로 홈페이지에 한국형 기능성분 DB 3.0 사포닌편이 공개돼 있다. ⓒ 농촌진흥청

농촌진흥청은 건강한 식생활을 지향하는 국민의 식품 기능 성분에 대한 정보 요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한국형 기능성분 DB 3.0 사포닌편'을 농식품올바로에 공개했다고 3일 밝혔다.

농진청은 수요가 많은 기능 성분을 선정해 2016년 플라보노이드, 2018년 페놀산 정보를 공개한 데 이어 세 번째로 사포닌 기능 성분 데이터베이스를 공개했다.

사포닌은 다양한 식물에 존재하는 비휘발성, 양친매성 배당체로 단맛과 쓴맛을 낸다. 혈당, 콜레스테롤, 혈압 조절은 물론, 면역체계 활성화에 효과적이라는 연구 결과가 있다.

한국형 기능성분 DB 3.0 사포닌편엔 고추, 도라지, 인삼, 콩 등 사포닌이 많이 함유된 국내 농식품 자원 169점에 들어 있는 539종의 사포닌 개별 유도체 화합물에 대한 상세한 정보가 수록돼 있다.

농진청은 국내외 연구논문, 연구보고서 등을 조사해 사포닌이 많이 함유된 식품, 최근 소비와 생산이 늘고 있는 기능성 식품 원료 등을 탐색한 후 품종, 사용 부위, 가공 형태에 따라 농식품 자원 169점을 선정했다.

사포닌 개별 유도체 화합물 정보는 일반명, 화합물명, 분류, 분자식, 분자량, 화학구조, 배당체 수, 정량값 등이다.

유선미 농진청 식생활영양과장은 "최근 건강에 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국민 식생활도 변화하고 있는 가운데 기능 성분에 대한 정보 요구가 많아지고 있는 데 부응해 기능 성분 정보 공개를 확대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누구나 안심하고 살 수 있는 세상을 만드는 언론 세이프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