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증기가 미세먼지로 둔갑 국제사회 '웃음거리'
전자담배협회 왜곡 발표 "법적대응" 강력 반발

▲ 간접흡연 위험성을 표현하는 경고 그림. ⓒ 복지부
▲ 간접흡연 위험성을 표현하는 경고 그림. ⓒ 복지부

질병관리청이 최근 발표한 '액상 전자담배 유해성 실험 결과'에 대해 전자담배협회가 강하게 반발하고 있다.

전자담배협회 총연합회는 27일 액상 전자담배가 일반 담배보다 간접흡연 피해가 더 심각하다는 질병청의 발표에 대해 "수증기를 미세먼지로 측정한 엉터리 실험결과"라며 정면으로 반박했다.

질병청은 지난 22일 궐련 담배·궐련형 전자담배·액상형 전자담배의 간접흡연 실외 노출평가를 시행한 결과 액상형 전자담배에서 가장 많은 미세먼지가 배출된다고 밝혔다.

또 확산거리 실험결과에서 액상형 전자담배에서 배출된 미세먼지가 가장 먼 거리까지 퍼졌으며 그을음의 일종인 블랙카본도 검출됐다고 발표했다.

◆ 전자담배협회 "수증기만 나온다"

전자담배협회는 질병청 실험 결과에 대해 "액상 전자담배는 니코틴이 포함된 액상 용액을 가열시키는 훈증 방식이기 때문에 불을 붙여 연기를 발생시키고 마시는 일반 담배와 달리 수증기만을 발생시킨다"고 주장했다.

질병청의 미세먼지 측정에 적용된 광산란 방식은 공기 중에 레이저 광선을 투과한 후 반사되는 광선을 분석해 미세먼지 농도를 측정하는 방식이다.

협회 관계자는 "수분이 많은 욕실 등에서 광산란 방식으로 미세먼지를 측정하면 농도가 매우 높게 측정된다"며 "이 오류 때문에 실제로 인체에 유해가 되는 고체 미세먼지 농도만을 정확히 측정하는 데는 어려움이 있다"고 말했다.

이어 "액상 전자담배는 증기 내 수분이 제일 많이 포함돼 있어 수치가 매우 높게 나올 수밖에 없다"며 "질병청은 이 수치만을 보고 수증기를 미세먼지라 발표했다"고 주장했다.

블랙카본 검출 결과에 대해서도 "액상 전자담배는 코일에 액상을 충분히 적시고 적정 가열시간 동안 적정 출력으로 사용만 한다면 블랙카본이 나올 수 없다"고 주장했다.

◆ 전자담배에 무지한 '엉터리 실험결과'로 비웃음

협회는 "질병청이 액상 전자담배에 무지한 상태에서 진행한 실험 탓에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세계 액상 전자담배 사용자 모두에게 비웃음을 받게 됐다"고 지적했다.

김도환 협회 대변인은 세이프타임즈와의 통화에서 "액상 전자담배는 해외 금연 프로그램에서도 금연 보조제로 쓰이고 있고 영국에서는 보험 처리까지 되고 있다"며 "우리나라에서 보험까지는 바라지도 않고 진실을 왜곡하지만 말아줬으면 한다"고 말했다.

한국의학회지 연구결과에서도 액상 전자담배로 인한 중증폐질환 사례는 전무했다. 일각에서는 정부가 오히려 인체에 가장 유해한 일반 담배를 권장하는 것 아니냐는 비판섞인 목소리도 나오고 있다.

◆ 정부의 지속적 왜곡 발표 … 세수 확보 때문 ?

액상 전자담배 업계 관계자는 "정부는 지속적으로 액상 전자담배의 연구 결과에 대해 왜곡된 발표를 해왔다"고 지적했다.

2017년 정부의 궐련 담배·액상형 전자담배 유해성분 함유량 발표 내용에는 분명 액상형 전자담배의 유해성분이 궐련에 비해 현저히 낮은데 비해 정부가 액상용액이 가열을 통해 증기로 변환되는 과정에서 유해물질이 미량 증가하는 사실만 강조했다는 것이다.

▲ 사진설명 ⓒ 세이프타임즈
▲ 정부가 2017년 발표한 궐련 담배·액상형 전자담배 유해성분 함유량. ⓒ 전자담배협회

업계는 정부기관이 과학적 근거는 외면한 채 어떠한 목적에 따라 국민을 호도하는 식의 발표를 일삼고 있다고 보고 있다.

협회 관계자는 "정부기관이 국민들을 상대로 장난을 치고 있다는 합리적 의심이 든다"고 말했다.

세법을 논할 때는 세금을 최대로 높이기 위해 1개비 양을 엄청나게 줄여 낼 수도, 걷을 수도 없는 살인적인 세율로 소상공인들을 편법시장으로 내몰더니 유해성을 논할 때는 570% 이상의 양을 기준으로 해 어떻게든 더 유해한 것으로 보이게끔 애를 쏟고 있다고 비판했다.

김 대변인은 "액상형 전자담배에 대한 세법 제정에 있어서는 액상과는 아무 상관도 없는 KT&G의 의견을 수용해 과세 기준을 세웠다"며 "현행세법은 말도 안되는 과세 근거를 내세우고 있다"고 비판했다.

실제 정부는 액상 전자담배에 대해 과도한 세율을 매긴 탓에 지난해 상반기 세수 확보를 전혀 못했던 것으로 나타났다.

▲ 사진설명 ⓒ 세이프타임즈
ⓒ 전자담배협회 블로그

김 대변인은 "우리나라는 세계에서 압도적인 1위로 액상 전자담배에 세금을 부과하고 있어 퇴출위기에 직면한 이 업계는 차선책으로 순수 액상이 아닌 합성니코틴을 제조해 판매할 수밖에 없는 구조"라고 설명했다.

협회는 진실을 왜곡하고 국민건강을 해롭게 하는 행위에 대해 묵과하지 않겠다는 입장이다. 한국의학회지에 중증폐질환이 없다는 결론이 나왔음에도 철회하지 않은 '사용중단 강력권고'에 대해 법적책임을 묻는 소송에 즉시 착수한다는 방침이다.

김 대변인은 "액상 전자담배는 금연을 실패하거나 금연 의지가 없는 사람들에게 덜 해로운 방향을 제시하기 위한 수단"이라며 "최선은 금연, 차선이 전자담배라는 우리 단체의 뜻이 전달되기 바란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누구나 안심하고 살 수 있는 세상을 만드는 언론 세이프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