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긴급재난지원금 신청과 기부 선택이 한 화면에 표시돼 있다. ⓒ 행정안전부
▲ 긴급재난지원금 신청과 기부 선택이 한 화면에 표시돼 있다. ⓒ 행정안전부

정부가 코로나19와 관련해 지급하는 긴급재난지원금 신청이 지난 11일 시작 하루만에 180만 가구가 신청해 지원 예상 금액이 1조2188억원에 달했다.

지급 전부터 폭발적인 관심을 끌었던 긴급재난지원금은 금액을 특정해 기부할 수 있는데, 신청 첫날부터 기부를 취소하겠다는 문의가 쏟아졌다.

서울 동대문구에 거주하는 이모씨(45)는 "모바일을 통해 카드사 홈페이지에서 지원금을 신청하는데, 화면을 아래로 내리다가 전액기부 버튼이 눌렸었다"며 "다행히 발견하고 해제했지만, 기부 버튼이 쉽게 눌릴 수 있는 곳에 작게 표시돼 시력이 좋지 않거나 스마트폰이 익숙하지 않다면 실수로 기부할 가능성이 높을 것 같다"고 말했다.

이렇듯 지원금을 신청하는 화면에 기부와 관련된 사항을 함께 표시해 실수로 기부를 하는 사람이 많아 기부 취소와 관련된 민원이 많았던 것이다.

당초 카드업계는 지원금 신청 화면과 기부 신청 화면을 분리할 것을 요구했다. 하지만 정부는 지원금 신청 절차에 기부 화면을 삽입하도록 지침을 내렸다.

이에 팔꿈치로 슬쩍 찌르는 듯 간접적으로 기부를 유도하는 '넛지' 효과가 일어나도록 한 것이 아니냐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행정안전부는 12일 설명을 통해 기부 메뉴를 지원금 신청과 한 화면에 구성한 것은 트래픽 증가로 인한 시스템 부하를 줄이기 위한 조치이며, 정부가 시스템적으로 기부를 유도한다는 것은 사실이 아니라고 밝혔다.

아울러 신청과정에서 혼란이 없도록 '전액기부'를 선택하면 팝업창을 통해 재확인하는 등 오는 13일부터 기부 관련 시스템을 개선할 수 있도록 모든 카드사에 요청했다.

실수로 기부금을 입력했다면 신청 당일에 카드사 콜센터와 홈페이지를 통해 수정할 수 있다.

행안부 관계자는 "기부를 잘못 선택하고 당일 수정하지 못해도, 추후 주민센터 등을 통해 수정할 수 있도록 조치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누구나 안심하고 살 수 있는 세상을 만드는 언론 세이프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