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 홈리스 추모주간 … 서울역서 기자회견

▲ 추모제기획단이 16일 서울역 광장에서 열린 2019 홈리스 추모주간 기자회견에서 피켓을 들고 있다. ⓒ 서경원 기자
▲ 추모제기획단이 16일 서울역 광장에서 열린 2019 홈리스 추모주간 기자회견에서 피켓을 들고 있다. ⓒ 서경원 기자

"우리에게 어쩌다가 여기까지 왔느냐고 묻지 마십시오. 그 질문은 네가 잘못 살아서 거리 잠을 자게 된 거 아니냐고 비난하는 겁니다. 지금 우리가 이 자리에서 요구하는 것은 최소한의 잠자리와 일자리, 치료받을 권리입니다. 그것은 모든 국민에게 동등하게 주어져야 하는 당연한 권리입니다."

16일 오후 2시. 서울역 광장에서 '2019 홈리스 추모주간 선포' 기자회견이 열렸다. 가장 긴 밤이 오는 동짓날마다 홈리스 추모제는 19년째 이어져 왔다. 2001년부터 집도, 가족도 없이 생을 마감한 이들을 추모했다. 올해 추모제를 기획한 단체는 다큐인, 건강세상네트워크, 사회진보연대, 민중당 등 41곳이다.

기획단은 기자회견에서 "홈리스 상태를 야기하는 구조와 '권리'가 아닌 자립에 방점을 둔 법제와 지원책을 개선하라"고 촉구했다.

이동현 홈리스행동 활동가는 주거권 보장을 요구했다. 이동현 활동가는 "지난해 국일고시원 참사로 비적정 주거 제도를 개선하자는 논의가 이뤄졌다. 여러 대책이 나왔지만, 대책다운 대책은 아니다"고 말했다. 

"고시원과 다른 비적정 주거지도 주거기준과 안전기준을 마련해야 한다. 이러한 요구는 묵살되고, 쪽방은 재개발 때문에 멸실 위기"라며 "비적정 거주민이 적정 주거에서 살 수 있는 대책이 개발계획에 담겨야 한다"고 말했다.

▲ '홈리스 추억의 계단'에 삶을 마친 노숙자 이름이 액자에 담겼다.  ⓒ 서경원 기자
▲ '홈리스 추억의 계단'에 삶을 마친 노숙자 이름이 액자에 담겼다. ⓒ 서경원 기자

박진옥 나눔과나눔 사무국장은 "무연고사망자에 대한 예방대책이 없다"며 "공영장례는 부실하고, 사망한 노숙자 통계도 전무하다"고 말했다.

김도희 서울사회복지공익법센터 변호사는 "2013년 명의범죄 예방책을 마련하라고 요구했다. 정부는 자립을 강요하며 지원하는 정책을 유지했다"며 "취업과 경제적 지원을 미끼로 범죄에 빠지는 홈리스가 많다"고 말했다.

이어 "국가는 노숙자가 명의범죄에 빠지도록 유인하고, 피해마저 개인에게 전가한다. 피해 노숙자는 과제처분 때문에 복지지원도 받기 어렵다"며 "명의범죄 근절책과 피해를 최소화할 대책이 시급하다"고 덧붙였다.

서울시는 지난해 무연고 사망자나 기초생활수급자 공영장례를 진행하고 있다. 기초수급자가 사망하면 장례의식과 봉안, 이송을 예산으로 처리한다. 무연고 사망자는 봉안당에 관리한다. 연고자가 위임서를 내면 산골 마을이나 자연장으로 처리한다.

안형진 홈리스행동 활동가는 세이프타임즈와의 통화에서 "서울시 조례는 장제급여를 받는 수급자와 차상위 계층을 지원하고 있다. 구체 범위는 시행규칙에 위임하고 있다"며 "아직 시행규칙이 구체적으로 제정되지 않았다. 구체 범위가 어떻게 정해지는지 알 수 없다. 현장에서 지원을 임의판단할 위험도 있다"고 주장했다.

홈리스 추모제는 지난해 12월부터 노숙자 166명을 기리는 '홈리스 추억의 계단'을 설치했다. 오는 22일 저녁 6시 40분, 서울역 광장에서 추모제가 열린다. 추모행진과 더불어 팥죽 나눔 행사를한다. 

저작권자 © 누구나 안심하고 살 수 있는 세상을 만드는 언론 세이프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