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범정부 안전 분야 반부패협의회 구성도. ⓒ 행정안전부
▲ 범정부 안전 분야 반부패협의회 구성도. ⓒ 행정안전부

정부가 안전문제를 '부패'로 명명하고 공공시설을 직접 감시에 나선다. 

행정안전부와 중앙부처 감사관, 공공기관 상임 감사위원 등 155여명은 오는 5일 정부서울청사 국제회의장에서 '제2차 범정부 안전분야 반부패협의회'를 연다.

'범정부 안전분야 반부패협의회'는 지난해 10월 30일 출범해 암묵적으로 방치된 생활속 안전위험을 감찰해 왔다.

2차 협의회에서는 '공공기관 분과'가 신설된다. 43개의 공공기관 상임감사위원이 기관별로 감찰하고 3차 협의회에서 보고하게 된다. 각 부처에서 약속한 안전대책이 잘 이행되고 있는지 확인한다.

협의회에서 행안부는 건축현장의 안전관리와 겨울철 재난대비에 대한 감찰 내용을 보고한다. 경기도는 승강기, 충북도는 유원시설, 경남도는 공공하수처리시설에 대한 안전관리 실태를 발표한다.

문체부는 공연장 무대시설, 고용부는 산하기관 감찰 결과를 보고한다. 국민이 제안한 도로교통과 화재취약 시설 관리는 올해 하반기에 감찰한다.

류희인 행안부 재난안전관리본부장은 "재난안전, 감사감찰, 법률, 회계, 시설 등 전문가 7명으로 자문위원을 구성해 안전감시망을 더 촘촘하게 만들 계획"이라며 "국민이 체감할 수 있도록 반부패 업무를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누구나 안심하고 살 수 있는 세상을 만드는 언론 세이프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