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다음달 17일부터 자갈치시장과 부산시청 인근에 '제로페이'가 시범 도입된다. ⓒ 부산시
▲ 다음달 17일부터 자갈치시장과 부산시청 인근에 '제로페이'가 시범 도입된다. ⓒ 부산시

내년부터 부산지역에도 소상공인 간편결제 서비스 '제로페이'가 도입된다.

부산시는 중소벤처기업부 제로페이 시범사업 대상지로 선정돼 다음달 17일부터 자갈치시장과 부산시청 인근에 시범 도입한 뒤 내년 1월부터 부산에 본격적으로 보급한다고 22일 밝혔다.

제로페이는 소비자가 스마트폰으로 QR코드를 촬영해 결제하면 소비자 계좌에서 판매자 계좌로 금액이 이체된다.

이 과정에서 카드사나 VAN사업자 등 중간 결제사를 거치지 않아 수수료를 크게 줄일 수 있다.

연 매출 8억원 이하 소상공인 업체의 결제수수료 부담은 전혀 없다.

유통업, 음식점, 카페 등 대부분 소상공인이 혜택을 받을 수 있다.

연 매출 12억원 이하 업체는 0.3%, 12억원 초과 업체는 0.5% 낮은 수수료가 책정된다.

현재 신용카드 수수료인 0.8∼2.3%와 비교하면 많이 낮은 수준으로 소상공인에게 카드수수료로 인한 경영 부담을 크게 덜어 줄 것으로 예상한다.

그동안 소상공인 업계는 높은 수수료율에 따른 문제점을 제기해왔지만 신용카드 결제과정의 중간단계로 인해 수수료 인하에 어려움을 겪어왔다.

정부는 부산, 서울 등 지자체와 플랫폼사업자, 시중은행 등과 함께 핀테크 기술을 활용한 결제서비스를 만들고 소상공인에게는 결제수수료를 받지 않기로 하면서 제로페이가 탄생했다.

정부는 제로페이 소득공제율을 40%로 책정해 신용카드 15%, 체크카드 30%보다 높게 만들어 소비자에게도 혜택이 돌아가도록 했다.

부산시는 내년부터 대중교통을 연계한 인센티브 지원, 특정일·지역·업종 할인 혜택 등 지역 특화 인센티브를 발굴한다.

제로페이를 시범 도입하는 자갈치시장은 지난해 12월 중국인 관광객을 위한 알리페이를 도입해 상인들의 QR 결제 이해도가 높다.

부산시청사 인근도 카드 사용률이 높은 카페, 음식점 업종 가운데 희망업체를 대상으로 제로페이를 시범도입 한다.

부산시 관계자는 "제로페이 이용자를 위한 지역 특화 인센티브도 발굴해 지역상권의 활성화 시책으로 활용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누구나 안심하고 살 수 있는 세상을 만드는 언론 세이프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